지난 2017년 12월 '비질런트 에이스' 미-한 연합공중훈련에 참여한 미 공군 소속 F-16 전투기들이 오산 공군기지에서 이륙 대기 중이다.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미군과 한국군의 연합군사훈련에 대해, "현 시점에서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 정경두 한국 국방장관,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이 2일 아시아안보회의가 열린 싱가포르에서 회담했다.
미-한-일 국방장관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의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북한의 해상 환적 근절 등 유엔 제재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6.3
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관람한 군인가족예술소조경연에 숙청설이 돌았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도 참석한 사실이 북한 관영 매체 보도로 확인됐다.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대형 TV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숙청됐다고 보도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건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6.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해에서 화격타격훈련을 지도하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공개했다.
조건 없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겠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제안을 북한이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6.3
패트릭 섀너핸 장관 직무대행과 웨이핑허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이 31일 싱가포르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앞서 별도회의를 열었다.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북한은 현재 미국과 동맹국을 위협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도훈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의 회담장에 도착했다.
비건-이도훈 회동…"미북대화 재개, 중요한 시기"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이 지난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회담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북한과 대화를 추구할 것이며, 미국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조성된 긴장 국면을 가라앉히길 바라고 있다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말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매주 월요일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거듭 밝혔습니다.
지난 2010년 10월 제21차 동북아협력대화(NEACD)가 서울 외교안보연구원에서 열렸다. (자료사진)
북한이 올해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국 언론들이 주요 소식통을 인용해 전하고 있습니다.
FILE - European Union foreign policy chief Federica Mogherini holds a news conference after meeting Cuba's Foreign Minister Bruno Rodriguez at the EU Council in Brussels, Belgium.
한국의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오늘 (1일)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 대화’ 참석을 계기로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와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군사협력 등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일본의 고노 다로 외무상(오른쪽)과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이 19일 워싱턴 국무부에서 미-일 '2+2' 외교·국방장관회담에 참석했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북한이 지난달 초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과 관련해, 분명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정상회담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나란히 걷고 있다.
과거 대북 협상에 참여했던 전직 관리들은 북한측 실무 외교관들에게 협상 실패 책임을 묻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실패의 책임은 트럼프 대통령을 오판한 김정은이 져야 한다는 겁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6.1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이 29일 정례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엇갈린 평가가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 국무부는 북한의 모든 WMD 프로그램을 유엔 제재 위반으로 규정했습니다. 대통령의 대화 의지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대북 압박 메시지를 내놓았다는 분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동현
2019.6.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지난 2월 하노이에서 미-북 정상회담 결과에 관한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의 전직 관리들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 내 엇갈린 평가와 관련해, 이견은 있을 수 있지만 이를 공개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6.1
처형설이 돌고 있는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가운데)가 지난 2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방문을 수행했을 당시의 모습.
미국의 주요 언론은 미-북 정상회담 실무 협상을 맡았던 김혁철 대미 특별대표가 처형됐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에 크게 주목하고 이를 비중있게 다뤘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