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역에 설치된 TV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북한이 9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4일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지 닷새 만입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면 안보리 결의 위반 소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5.9 8:00 오후
한국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이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는 보도를 시청하고 하고 있다.
북한이 9일 또다시 무력시위에 나서면서 이미 교착 상태에 있는 미-북 비핵화 협상이 중대한 고비를 맞게 될 전망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계속 여부를 결단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는 지적입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가운데)과 조셉 던포드 합참의장(왼쪽)이 8일 상원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섀너핸 장관 대행은 북한이 최근 발사한 것은 "로켓과 미사일"이라고 말했다.
미국 국방장관과 합참의장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를 처음으로 “로켓과 미사일”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5.9 7:00 오후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8일 백악관 집무동인 웨스트윙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백악관이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기조를 강조하면서도 한국의 대북 식량 지원을 막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5.9 6:00 오후
고노 다로 일본 외상.
일본 정부는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이 현 시점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19.5.9 5:00 오후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8일 영국의 민간 연구기관인 ‘정책 연구소(Centre for Policy Studies)’에서 연설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전 세계가 동참하는 대북 압박 캠페인이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안보를 위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5.9 3:00 오전
지난해 2월 북한 평양에서 열린 인민군 창설 70주년 열병식에 이동식발사차량에 실린 장거리탄도미사일이 등장했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미국이 북한 미사일 발사의 의미를 축소함으로써 추가 도발의 빌미를 줬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5.9 2:30 오전
8일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미국의 아시아 전략과 중국의 영향에 관한 청문회가 열렸다.
중국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미국의 노력을 건설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 전직 고위 관리들이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5.9 2:00 오전
중국 저장성 닝보에서 북한이 운영하는 식당에 두 나라 국기가 걸려있다. (자료사진)
각국의 북한 노동자 현황이 담긴 유엔 보고서가 속속 공개되고 있지만 정작 가장 많은 북한 노동자를 수용하고 있는 중국은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재 이행의 ‘큰 구멍’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5.9 1:30 오전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유엔 회원국들이 9일 열릴 유엔 인권이사회의 북한에 관한 보편적 정례검토(UPR) 회의에서 정치범 수용소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5.9 1:00 오전
세계식량계획(WFP) 관계자들이 북한 함경북도 연사군 수해지역을 방문하고 비상구호품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자료사진)
세계식량계획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인도주의와 정치를 분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5.9 12:30 오전
지난해 7월 북한 원산에서 미 국방부 산하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의 존 버드 박사와 진주현 박사가 북한이 제공한 미군 유해 송환 관련 서류를 살펴보고 있다.
미-북 핵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북한에 묻혀있는 미군 유해 발굴 계획도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5.9 12:10 오전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계기로 미 의회에서는 비핵화 협상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추가 도발 시 비핵화 협상은 대전환을 맞게 될 거란 강력한 경고도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5.8 8:00 오후
대니얼 러셀 전 미 국무부 차관보가 19일 뉴욕 아시아소사이어티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미한동맹의 의미'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북한이 발사체 발사에 이어 올해 더 심각한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VOA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러셀 전 차관보는 북한이 개발 중인 새 대량살상무기는 핵이나 미사일이 아닌 사이버 역량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19.5.8 7:00 오후
22일 부활절을 맞아 백악관 '달걀굴리기' 행사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한국 정부의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표명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남북관계 개선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미-북 비핵화 협상의 재개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