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의 백악관.
북한이 억류된 미국인 3명을 석방한 것은 선의를 보여주는 긍정적 제스쳐라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씨가 지난 2016년 3월 평양에서 간첩 혐의를 인정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의 인권단체들은 억류 미국인들이 북한에서 석방된 것을 환영하면서도,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8.5.9 10:00 오후
평양과학기술대 초빙교수로 근무하다 북한에 억류됐다 석방된 미국인 김상덕 씨의 아들 김 솔 씨가 지난 4일 AP와 인터뷰 중 아버지의 석방을 바란다고 말했다. AP 비디오 캡처.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김상덕 씨의 가족은 오늘(9일) 성명을 통해, 김 씨와 다른 미국인 2명이 석방된 것에 매우 감사한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8.5.9 9:45 오후
지난 2014년 5월 촬영한 영상 속 평양과기대 건물.
이번에 풀려난 미국인 3명 가운데 2명이 근무했던 평양과학기술대학교가 이들의 석방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5.9 8:30 오후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을 태운 비행기가 9일 도쿄 요코타 미군기지에 도착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들이 모두 석방돼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북 정상회담의 장소와 시간이 결정됐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5.9 8:18 오후
북한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왼쪽부터), 김상덕, 김학송 씨. 김동철 씨는 2015년 10월 체포된 후 간첩 혐의로 노동교화형 10년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며, 김상덕 씨와 김학송 씨는 각각 2017년 4월과 5월 억류됐다. (KCNA via AP, Courtesy Photos)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 석방된 3명은 모두 한국계 미국인들입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동안 가족과 연락이 끊어진 채 영사접견도 받지 못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8.5.9 8:15 오후
리커창 중국 총리(왼쪽부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정상회의를 마치고 공동 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3국은 이날 남북한 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한국과 일본, 중국이 3국 정상회의를 갖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세 나라는 또 남북한 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5.9 8:00 오후
9일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담에 앞서 리커창 중국 총리(왼쪽부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6월 초로 예상되는 미-북 정상회담을 둘러싼 한반도 주변국들의 정상외교가 숨가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북-중 정상이 40여일 만에 두 번째 만남을 갖고, 이달 중순엔 미-한 정상회담이 예정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북한을 전격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미-북 정상회담의 의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미 베라 미 민주당 하원의원. 하원 내 지한파 의원들의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핵 시설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찰할 수 있도록 허용하라는 게 미국이 북한에 요구하는 구체적 행동이라고 아미 베라 민주당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지난달 29일부터 6일간의 방한을 마치고 돌아온 베라 의원은 8일 VOA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북한은 아직 미국의 신뢰를 얻을 만한 구체적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5.9 5:00 오후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초 CIA 국장 신분으로 평양을 방문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이번 방북 목적은 성공적인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틀을 마련하고 의제들을 구체화하는 데 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라며 그 때까지 제재를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5.9 4:00 오후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북한 대표들과 만나러 가는 중이라고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5.9 3:00 오후
존 볼튼 신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지난해 2월 메릴랜드 옥슨힐에서 열린 보수정치행동회의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 스스로가 동의했던 1992년 남북 비핵화 선언에 바탕을 둔 내용들을 북한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북간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란 핵 합의와는 달리 확산 문제에 포함되는 모든 사안들이 담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5.9 2:3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백악관 외교 응접실에서 이란 핵협정 탈퇴를 발표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공개하고, 미북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가 모두 결정됐다며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석방 여부도 곧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5.9 2:00 오후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and Chinese President Xi Jinping shake hands
전문가들 “’북-중 한시적 밀월’…서로 간 이해관계 맞은 것”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5.9 3:0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