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한국 외교장관이 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긴담회에 참석했다.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은 포괄적 핵 폐기 로드맵을 언급하며, 미국과 북한 모두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북 제재 해제나 완화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로 가고 있다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조건 없이 만나고 싶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발언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북-일 정상회담의 성사를 위해 전면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뒤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됩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2기를 맞아 인사와 조직을 크게 개편했습니다.
지난 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북한 정치범 수용소 실태 보고 세미나에 북한 인권 위원회 HRNK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왼쪽부터), 정광일 '노 체인' 대표, 찰스 육 '노 체인' US 디렉터가 참석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에 본부를 둔 북한인권단체가 북한의 15호 관리소 ‘요덕수용소’ 수감자 명단을 들고 미국을 찾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19.5.3
미국 워싱턴의 연방 의사당.
미 의회 의원들이 비핵화 협상 교착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영변 핵 시설 폐기 이외에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약속해야 한다는 주장과, 양측이 한 발씩 양보해야 한다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5.3
북한자유주간 닷새째를 맞아 워싱턴의 기독교단체인 가족연구위원회(FRC)가 2일 주최한 행사에서 고아 출신 탈북민 김지혜 씨가 증언했다.
워싱턴에서 열리고 있는 북한자유주간 행사에서 북한 내 고아들의 비참한 현실을 고발하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행사 참가자들은 김정은 정권이 인권 개선을 두려워 한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5.3
북한 김정남 살해 혐의로 말레이시아에서 재판을 받다가 풀려난 베트남 여성 도안 티 흐엉 씨가 3일 베트남 하노이 공항에 도착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살해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베트남 여성이 3일 석방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5.3
동탄 호가 1일 싱가포르 해협 동쪽에서 마지막으로 포착된 뒤 현재까지 위치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북한산 석탄을 실은 것으로 알려진 선박 ‘동탄’ 호의 운영회사가 문제의 석탄이 북한산인지 몰랐다며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5.3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방침을 확인했습니다. 최근 들어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에서 다소 유연성을 발휘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5.3
지난 2015년 3월 중국 훈춘의 북-중 접경에 철책이 세워져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 탈북이 더욱 위혐해지고 탈북 비용도 올랐다.
북한과 중국 정부는 탈북민 체포에 대한 공조를 중단하고 국제법을 준수해 보호해야 한다고 국제 인권단체들이 ‘VOA’에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5.3
미국 재무부가 북한 불법활동 관련 제재대상으로 지정한 중국 단둥은행 광고가 단둥 공항 청사에 붙어있다.
북한의 불법 자금 조달에 연루된 중국 은행들이 새삼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미 법원이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은행들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도록 명령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5.3
지난 2006년 10월 홍콩에서 안전규정 위반으로 억류된 북한 선박 강남1 호. (자료사진)
북한 선박들의 운항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든 정황을 보여주는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지난 2013년 7월 불 꺼진 평양의 밤 거리에 김일성·김정일의 초상화가 걸려있다. (자료사진)
북한의 침체된 경제 상황은 한반도와 주변국 야경을 담은 위성사진에서도 드러난다고 영국의 유력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기상이변과 대북 제재 등 각종 요인이 취약한 북한의 전력을 더욱 어렵게 한다는 겁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5.3
미 공군이 지난 5월 캘리포니아 반데버그 공군기지에서 '미니트맨III'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
미국 공군이 1일 새벽 대륙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III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에 대한 위협과 동맹국의 안전보장을 위한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북한에 억류된 대한민국 국민의 인권, 어떻게 지켜야 하나’로 토론회가 열렸다.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6명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한국의 전문가와 활동가들이 밝혔습니다. 당장 송환이 어렵다면 건강 상태와 생사 확인이라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