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뉴욕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11일 회담은 두 정상의 7번째 만남입니다. 전화통화만 이미 20차례를 기록한 두 정상 간 신뢰 관계는 미국과 북한이 `톱 다운’ 방식의 협상을 이어가는 배경입니다.
한국 북한인권정보센터에서 지난 4월 열린 '제5기 북한인권 아카데미'. 제공=북한인권정보센터.
한국의 대북 인권단체들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권고사항 목록을 한국 정부와 주한 외교공관에 전달했습니다. 북한은 2009년과 2014년에 이어 세 번째 UPR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4.9 6:00 오후
주한미군 소속 UHM-60 블랙호크 헬기가 최근 강원도 산불 진화작업에 투입됐다.
주한미군이 최근 발생한 강원도 산불 진화 작업을 지원한 것은 미-한 동맹이 군사 협력을 뛰어넘어 포괄적인 협력 관계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직 미군 관리들이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4.9 5:30 오후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코리 가드너 공화당 의원(오른쪽)과 크리스 쿤스 민주당 의원.
북한과 중국 등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인도태평양 국가들의 공동 대응을 모색하는 법안이 미 상원에서 발의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4.9 5:00 오후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일본 정부가 오는 13일 만료되는 북한에 대한 독자 제재를 2년 연장했습니다.
지난 2003년 5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자린그라의 제재소에서 북한 벌목공들이 일하고 있다.
각국의 북한 노동자 현황 등이 담긴 유엔 대북제재 이행보고서가 대거 공개됐습니다. 러시아는 3만 명이 넘던 북한 노동자를 3분의 1로 줄였다고 확인했고, 독일과 스페인, 말레이시아 등도 자국 내 북한인 규모와 처리 방침을 자세히 공개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4.9 3:0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공화당유대인연합회 연례 리더십 회의에 참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잘 지내고 있으며, 어떻게 일이 진행되는지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4.9 2:00 오전
00:09:56
매주 화요일 자유와 민주주의 나라 미국에 정착해 살고 있는 탈북자들의 사연을 소개해 드리는 `미국 내 탈북자 이야기: 희망을 일구는 사람들' 입니다. 미 중서부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살고 있는 30대 탈북 여성, 안유라 씨의 사연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네 번째 사연을 장양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지난 9월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했다.
오는 11일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의 최대 관심사는 대북 제재 문제에 대한 의견 조율이 이뤄질지 여부입니다. 미-북 비핵화 협상의 재개가 이번 회담에 달려있다는 지적입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 정기섭 회장(가운데)이 지난달 4월 서울 광화문 미국대사관 옆 KT광화문 지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청원서를 낭독하고 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청원서를 서울주재 미국대사관에 전달했습니다.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입주기업들이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다며 대북 제재에서 개성공단을 제외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4.8 6:00 오후
미국 워싱턴의 연방 의사당.
미 상원의원들이 북한의 비핵화 실현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전망했습니다. 회의론은 주로 민주당 측에서 강한데, 핵 프로그램 축소와 동결을 목표로 해야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4.8 4:00 오후
지난해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미한 정상회담을 앞두고 워싱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가져올 북핵 해법이 어떤 것일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비핵화 조치없이 제재해제 요구를 먼저 검토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4.8 3:00 오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는 남북협력사업에 대한 대북제재 예외 결정을 내려달라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호소에 대해 대북 제재 이행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4.6 3:00 오전
미국 국무부 국제형사사법 담당 대사에 지명된 모르스 단 북일리노이대 법대 교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무부 국제형사사법대사에 북한 인권 전문가인 모르스 단 북일리노이대 교수를 지명했습니다. 향후 북한 인권 사안에도 깊이 관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4.6 2:45 오전
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5일 워싱턴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포럼에 참석했다.
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은 북한 비핵화 검증의 우선순위는 핵 물질과 핵 연료주기 관련 활동이라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4.6 2:4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