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 국무부 고위관리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내에 달성할 수 있다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물론 모든 대량살상무기를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때까지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제재가 강화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남북 경협사업에 대한 제재 면제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8 8:00 오후
스티븐 비건 국무부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5일 상원 외교위원회 의원들에게 비공개 브리핑을 하기 위해 도착했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로부터 2차 미-북 정상회담 결과를 브리핑 받은 미 상원 외교위원들이 회담 결렬 이유에 대한 추가 해석을 내놨습니다. 북한이 회담 결렬 직전, 모호한 범위의 영변 핵시설 폐기를 제안했다는 설명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3.8 7:00 오후
7일 미국 워싱턴 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의 함의'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2차 미북 정상회담 합의 결렬 뒤 미국은 지속적인 제재로 북한을 압박하고 북한은 핵무기를 계속 만들어 강대강 국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3.8 6:00 오후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지난 2월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스테이트팜 아레나에서 애틀랜타 호크스와 뉴욕 닉스의 농구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제공:Dale Zanine-USA TODAY Sports)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2차 미-북 정상회담 이후 교착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북한 방문 의사를 나타냈다고 로 칸나 민주당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8 5:0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과의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직후부터 협상 재개를 강조하고 있지만 순탄치 않을 전망입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이틀 연속 실망감을 표명해 주목됩니다.
임순희 북한인권정보센터 소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광화문빌딩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실태 포럼에서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에 거주하는 탈북민들 가운데 62%가 북한의 가족에게 송금하고 있고, 47%는 연락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북민의 소득 수준이 일반 국민의 65~70%로 낮은데도 고향의 가족을 생각해 열심히 송금하고 있는 겁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8 2:00 오후
로버트 팔라디노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이 7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문제 등에 관해 언급했다.
미국은 북한과 건설적인 협상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8 4:00 오전
탈북민 지원단체 '링크(LINK)'가 제작한 동영상 “내 이름은 대니”의 한 장면.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의 한 탈북민 지원단체가 지난 10여년 간 1천명의 탈북민을 구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19.3.8 3:30 오전
탈북민 지원단체 '링크(LINK)'가 제작한 동영상 “내 이름은 대니”의 한 장면.
00:10:03
[뉴스풍경 오디오] 탈북민 1천 명 구출한 미국 내 인권단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연구시설에서 관측된 움직임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8 3:00 오전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큰 그림’을 살펴볼 준비가 되면 합의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8 2:00 오전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지난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40차 유엔인권이사회 개막식에서 연설했다.
북한에서 반인도 범죄가 계속 자행되고 있다고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지적했습니다. 특별 법정의 설치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를 통해 이 같은 범죄를 기소하는 것을 장기적인 최우선 과제로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캐런 피어스 유엔주재 영국대사.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유엔주재 대사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추가 제재”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3.8 1:00 오전
코리 가드너 공화당 상원의원.
미 상원 외교위원들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로부터 2차 미-북 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받은 후, 북한은 비핵화 할 준비조차 돼 있지 않았다며 추가 제재 추진 의사를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3.7 8:00 오후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시설 복구 움직임이 당장 미사일 발사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등 한국 내 전문가들이 전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3.7 7:3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