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미북정상회담 후 필리핀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1일 마닐라의 콜로넬 지저스 빌라모 공군기지에서 워싱턴행 전용기에 탑승하고 있다.
미국과 북한은 계속 대화할 준비가 돼 있으며,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4 8:00 오후
마이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빅딜'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받아들일 준비가 안 돼 합의를 못 이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북한과의 '외교의 창'은 계속 열려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낙관적인 전망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4 7:00 오후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서 2일 연설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기를 지니면 '밝은 미래'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4 6:00 오후
지난 2015년 3월 한국 포항에서 미군과 한국군이 연례합동군사훈련인 '독수리훈련'을 실시했다.
미군과 한국군의 연합군사연습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훈련의 종료를 놓고 한국 내에서 찬반 논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비핵화 외교의 동력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란 지적과 연합방어태세를 약화시켜 안보를 약화시킨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3.4 5:0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월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의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났다.
미국과 북한이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에도 불구하고 협상 재개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주목됩니다. 하지만, 일부 긍정적 신호에도 불구하고 양측이 다시 협상에 나서기까지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미-북 정상회담에 이어 기자회견을 했다.
미국과 북한의 2차 정상회담이 결렬된 배경에는 마이클 코언 씨의 청문회가 한 요인이었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일 밝혔습니다.
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북한 영변 핵 시설의 원자로가 지난 3개월 동안 활동을 멈춘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4 4:10 오후
지난 2017년 3월 미한 연합 독수리훈련에 참가한 미 해군 소속 F-18 전투기가 항공모함 칼빈슨 호에서 이륙하고 있다.
미국과 한국 군 당국은 올해부터 대규모 연합 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훈련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3.4 4:00 오후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하노이 정상회담 합의 결렬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빠른 시일 내에 만나 미뤄진 타결을 이뤄내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4 3:00 오후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는 기사를 사진과 함께 1면에 게재했다.
베트남 방문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열차가 중국 내륙을 관통해 최단 노선으로 북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3.3 8:25 오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1일 워싱턴에서 열린 ‘보수주의정치행동회의(CPAC)’에서 연설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미국이 북한 문제에 있어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단호한 태도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2 5:00 오전
지난 28일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 밖에서 기자들이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긴급기자회견을 스마트폰으로 시청하고 있다.
미국과 북한이 ‘대북제재 해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2차 정상회담이 결렬됐습니다. 북한은 ‘일부 제재 해제’ 요구가 관철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반면, 미국은 ‘모든 제재 해제’ 요구를 받았다며 상반된 입장입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2 4:45 오전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유엔주재 독일 대사(오른쪽)와 프랑스와 들라트 유엔주재 프랑스 대사.
3월과 4월 유엔 안보리 의장국을 맡게 된 프랑스와 독일 정부는 제재 완화나 해제를 논의하기에 현 시점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2 4:00 오전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한중일 외무장관과 잇달아 전화통화를 갖고 2차 미-북 정상회담의 후속조치 등을 논의했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3.2 3:45 오전
지난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열렸다.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보여준 북한의 카드는 과거부터 보여왔던 전형적 태도와 수법이라고 미국 내 전문가들이 분석했습니다.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방안에 미국이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3.2 3: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