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남북 초소가 마주보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한국의 안보환경에 대해, 남북한 긴장이 여전히 ‘중간 정도로’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주한미군과 관련해 반미 감정이 고조되는 시기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4.8
8일 한국 서울의 공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를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중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한국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언론브리핑에서 어제 53명이 추가 감염되고 8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일 북한 평양의 인민병원에서 간호사가 시민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확진자가 단 한 건도 없다는 공식 보고를 고수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7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4월 평양 만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북한 헌법상 최고 기관인 최고인민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 오는 10일 강행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교착 상태에 놓인 미-북 관계에 영향을 줄만한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20.4.8
People wear face mask amid the concern over the spread of the coronavirus in Pyongyang, North Korea, Wednesday, April, 1, 2020…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위기 속에서 북한에 기존과 완전히 다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방역을 위한 제재 해제와 인도적 지원을 요구하면서 감염 실태를 계속 숨기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20.4.8
존 햄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소장.
미국과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동맹관계가 멀어지고 있다고, 워싱턴의 유력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 존 햄리 소장이 VOA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미국 구호단체 ‘이그니스 커뮤니티(IGNIS Community)’ 관계자가 평양에서 북한 의료진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제공: 이그니스 커뮤니티.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북한을 돕기 위한 미국 내 구호단체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재미한인의사협회가 현장 활동을 위해 방북을 준비하고 있고, 의료 장비와 재활 기구를 북한에 보낸 단체도 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20.4.8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정부는 북한의 인권 개선과 불법무기 프로그램 활동에 대응하는 방법의 하나로 국내외 비영리 민간단체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미국 정부가 이런 민간단체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공고한 금액만 최소 4천만 달러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20.4.8
Defense Secretary Mark Esper, left, South Korean National Defense Minister Jeong Kyeong-doo, right, speak during a news…
미국과 한국은 최근 국방장관 전화통화에서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해 여전히 큰 입장차를 드러냈습니다. 전문가들은 당장의 타결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최악의 경우 올해를 넘길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20.4.8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순천인비료공장 건설현장을 현지지도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7일 보도했다.
북한이 인산비료 공장에서 우라늄을 추출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민간단체가 밝혔습니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압박 속에 북한이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며 은폐하기 쉬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지다겸
2020.4.8
북한 여권.
북한 여권으로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는 39개국으로, `여권 파워’가 수 년째 세계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보다 세 단계 떨어진 순위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20.4.8
한국전 미군 참전용사로 최근 작고한 보이드 왓츠 씨의 안장식이 7일 한국 부산에 있는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렸다.
한국전쟁 초기 북한군의 남하를 막는데 큰 공을 세운 미군 참전용사가 한국 부산에 있는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됐습니다. 한국전쟁 이후에도 두 차례나 더 한국에서 복무했고, 2014년 이후 여생을 부산에서 보냈습니다.
김시영
기자 김시영
2020.4.8
A man crosses the street in a nearly empty Times Square, which is usually very crowded on a weekday morning, Monday, March 23,…
미국의 관광산업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9천100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해 9.11 테러 때 보다 7배나 큰 타격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전 세계 관광산업이 위기에 빠진 가운데 북한도 국경 봉쇄로 석 달째 관광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20.4.8
FILE PHOTO: European High Representative for Foreign Affairs and Security Policy and Vice-President of the European Commission…
유럽연합은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 대북 제재 등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과 EU의 제재는 인도주의 지원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도 상기시켰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20.4.8
A sign indicates the entrance of the North Korea's restaurant Pyongyang A Ri Rang in Bankok, Thailand April 14, 2016. REUTERS…
태국 당국이 불법으로 일하던 북한 노동자들을 추방했다고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태국은 지난해 11월 북한식당에서 불법으로 일하고 있던 노동자 6명을 추방했다고 설명했습니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2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