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3월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2270호 이행을 위한 대통령령에 서명했습니다. 세부 항목으로는 핵과 미사일 개발이나 군 작전능력을 직접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는 물질과 기술, 장비의 이전과 판매가 금지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16.12.31
지난 30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안보리가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대북제재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2017년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가 사실상 본격화되는 해가 될 전망입니다. 2016년에 채택된 두 건의 대북 결의를 유엔 회원국들이 얼마나 이행할지, 또 제재가 북한 정권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됩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6.12.31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 (자료사진)
미국의 제115대 의회가 오는 3일 공식 출범합니다. 상원과 하원의 지한파 의원들은 계속해서 북한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은정
2016.12.31
한국 인천국제공항 터미널에서 대한항공 여객기가 에어차이나 여객기 옆에서 대기하고 있다.
중국이 한국으로 가는 전세기 운항을 갑자기 불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민항국은 왜 전세기 운항을 허가하지 않는지 명확히 이유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Default Content Tease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제1차 전국 노동당 초급 당위원장 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모란봉악단-공훈국가합창단 합동 공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30일 아버지와 함께 부산 일본영사관 후문 앞을 방문한 어린이가 '평화의 소녀상'을 만지고 있다. 지난 28일 이곳에 처음 설치됐던 소녀상은 동구청의 강제 철거로 압수된 지 이틀만인 이날 다시 설치됐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일정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가운데, 박대통령이 세월호참사 당일 일정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대리인 발언이 논란을 빚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기리기 위한 부산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 직후 철거와 재설치를 반복하는 진통을 겪었습니다. 이어서, 이번 주말 '제야의 종' 타종 행사와 촛불집회가 겹치면서 어느때보다 많은 인파가 종로 일대에 모인다는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6.12.30
6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신년사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군중대회가 열렸다.
한국 정부는 북한 최고 지도자가 매년 발표하는 신년사에 대해 선전적 측면이 강하고 말과 행동이 다른 때가 많았다며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2017년 신년사에서도 남북 대화를 제안할 가능성이 있지만 설사 그렇더라도 지나친 의미 부여는 피해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16.12.30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지난 28일 연합뉴스를 방문해 인터뷰에 응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는 한국이 안보문제에서 무임승차를 하고 있지 않으며 미-한 동맹에서 한국의 기여도는 지대하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병용
2016.12.30
지난 2011년 9월 북한 라선경제특구지역의 장마당.
북한은 올해도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계속하면서 국제사회와의 대립과 갈등을 이어갔습니다. 2016년 한 해 북한 관련 주요 움직임을 다섯 차례로 나눠 되돌아 보는 연말기획, 오늘은 다섯 번째 순서로 북한 경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6.12.30
지난달 10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 뉴스 화면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진이 나란히 나오고 있다.
한국 외교부 산하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27일 ‘2017년 국제정세 전망’ 보고서를 냈습니다. 보고서 내용 중 미국 관련 부분을 맡아 작성한 김현욱 교수로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새 행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해 들어겠습니다.
지난 10월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의 의회 건물에서 1956년 혁명 발발 60주년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자료사진)
오랜 기간 우호관계를 맺었던 헝가리와 북한이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헝가리가 북한의 핵 개발과 독재정치를 비난하자 북한 측이 해명을 요구한 것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은정
2016.12.30
Default Content Teaser
새해 북한 달력 모델로 고려항공 여승무원들이 처음 등장했다.
최순실씨 이복오빠인 재석씨가 29일 서울 대치동 특별검사 사무실에 얼굴을 가린채 방문하고 있다. 최재석씨는 일가의 재산 관련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비위의혹과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중인 특별검사팀이 박대통령의 뇌물죄 입증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독감 환자수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있는 가운데, 'A형'에 이은 'B형' 독감까지 유행할 조짐입니다. 이어서 연봉 5천만원을 받는 키 178cm 공무원 남성이 가장 이상적인 결혼상대자로 꼽힌 설문조사 결과,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6.12.29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왼쪽)과 무수단리 미사일 발사장(가운데), 금창리의 미사일 기지 추정 시설을 비교한 사진. 조립 및 관측 시설에서 발사대까지의 거리가 비슷하다. S2제공.
한국 통일부 관계자는 29일 북한 평안북도 금창리 인근 산악지대에서 지금까지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미사일 기지가 포착됐다는 VOA 보도와 관련해 ‘확인해 줄 수 없다’며 ‘관련 사항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병용
2016.12.29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미한연합군사훈련이 시작된 지난 22일 한국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주한미군 장병과 차량이 훈련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내년 초 예정된 미국과 한국의 연합군사훈련이 향후 미-북 관계를 비롯한 한반도 정세의 첫 시험대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한반도 관련 뉴스를 심층분석해 전해 드리는 ‘뉴스 깊이 보기' 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은지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