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4일 독일마셜펀드(GMF) 행사에서 연설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전 세계 나라들이 북한에 대한 압박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며,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들은 이들을 결집시킬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2.5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아직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을 원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8.12.5
벤 카딘 민주당 상원의원.
미 상원 외교위원들은 2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비핵화 첫 단계에도 진입하지 못했으며, 회담 개최 전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이해가 선결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2.5
지난 6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첫 미북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지난주 열린 미-한, 미-중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주변국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이 적극 나서고 있지만, 북한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계가 뚜렷할 전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대북 역할론을 강조하고 있지만, 미-북 협상에서 중국의 협조는 여전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2.5
한국 명동 티마크 그랜드 호텔에서 '통일 이후의 교육, 독일과 함께 논하다' 토론회가 열렸다.
남북한 교육이 통일 등으로 통합될 경우 한국 교육자들은 승자 입장의 마음 자세를 지양해야 한다고 옛 동독의 교사와 탈북 교사들이 권고했습니다. 또 교사의 권위나 의무, 수업환경도 남북 간에 많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12.5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촬영한 '삭간몰' 미사일 기지 모습. 사진제공=디지털 글로브/CSIS
북한의 비밀 미사일 기지로 알려진 삭간몰의 존재는 김정은 위원장이 아직 아무런 희생을 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지난달 출간된 북한 삭간몰 미사일 기지 보고서는 현존하는 북한의 위협을 짚은 것이라고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가 밝혔습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8.12.5
로라 스톤 미국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이 4일 상원 외교위 산하 동아태소위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미국 국무부 고위 관리가 북한의 해외 노동자를 “노예 노동자”로 규정했습니다. 중국이 많은 북한 노동자들을 받아들인 건 이들이 임금을 챙길 수 없고 어떤 종류의 자유도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2.5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유엔주재 독일대사가 지난 6월 뉴욕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독일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새 의장국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일은 대북제재에 대한 적극적인 이행과 더불어 북한 인권 문제에 관심을 보여온 나라입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2.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미국의 전직 외교 관리들은 2차 미-북 정상회담은 양국 간 실무협상을 통해 서로의 요구와 주고받을 조치를 명확히 한 뒤에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두 정상이 큰 그림에 합의한 뒤 실무진이 후속 이행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긍정적 기대도 나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2.4
시걸 맨델커 미 재무부 테러·금융범죄 담당 차관.
5개 연방 정부기관들이 돈 세탁 방지를 위한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재무부 고위 관리는 북한 등과 연계된 불법 금융활동을 적발하기 위한 금융 기관들의 혁신적인 조치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2.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별도회담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북 핵 문제에 대한 자신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합의를 강조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협력은 비핵화 협상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주목됩니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3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과 관련한 매우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해 중국이 미국을 돕겠다는 약속도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2.4
한국 통일부 건물. (자료사진)
한국 통일부가 북 핵 문제의 단계적·포괄적 접근과 남북관계 병행 발전을 강조하는 남북관계 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전 정부와는 달리 통일과 북한의 인권 문제에 관한 언급은 줄이고, 인도적 문제 해결과 남북 간 경제협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12.4
지난 2015년 3월 한국 포천에서 진행된 미-한 독수리 연합군사훈련에서 두 나라 군인들이 사격 자세를 취하고 있다.
미 국방부가 내년 미-한 연합군사훈련 유예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아직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