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국민안전처가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 강화 대책을 발표한 11일 인천시 중구 인천해양경비안전서 전용부두에 정박한 해경 함정에 함포가 설치돼 있는 모습.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정부가 해경의 단속에 폭력으로 저항하는 중국 어선에 대해 함포 사격을 포함한 강력한 수단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태풍 '차바'로 큰 피해를 입은 울산 일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됐다는 소식과 함께, 잇딴 발화 사태를 겪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7' 휴대전화의 판매가 중단된다는 이야기까지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6.10.11 11:41 오후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세종청사 간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탈북자 증가에 대비해 이들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16.10.11 9:10 오후
24일 미국 워싱턴 국무부 건물에서 미-한 외교·국방장관 회담이 열렸다. 왼쪽부터 한국의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외교장관, 미국의 존 케리 국무장관, 척 헤이글 국방장관.
미국과 한국의 외교. 국방 수뇌부가 다음주 워싱턴에서 연쇄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책 등을 협의합니다.
이순진 한국 합참의장(왼쪽)이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이 지난달 13일 오산 공군기지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경고를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이순진 한국 합참의장이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합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6.10.11 8:57 오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무기 연구 부문 과학자, 기술자들을 만나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하는 모습을 지난해 3월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 아래쪽에 핵탄두 기폭장치 추정 물체가 보인다.
북한이 첫 핵실험을 실시한 지 지난 9일로 10년이 됐습니다. `VOA'는 북한의 핵실험 10년을 맞아 북한의 핵 개발 상황과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살펴 보는 다섯 차례 기획보도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 순서로 북한의 핵무기 보유와 기술 현황을 살펴봅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6.10.11 8:50 오후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왼쪽)가 10일 서울 한국 외교부 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회담한 후 약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와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북한의 5차 핵실험 감행에 대한 강력한 제재에 뜻을 함께했습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6.10.11 8:40 오후
지난 10일 한국을 방문한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가운데)가 요덕 수용소 출신 정광일 '노체인' 대표(왼쪽)의 집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국을 방문 중인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다양한 배경의 탈북민들을 잇따라 만나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6.10.11 8:30 오후
웬디 셔먼 전 미 국무부 정무차관(왼쪽)이 10일 서울에서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면담했다.
웬디 셔먼 전 미 국무부 정무차관은 북한의 핵무기를 완전히 끝내기 위해서는 경제 제재 조치만으로 하기보다는 모든 가능한 선택을 갖고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병용
2016.10.11 8:25 오후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가 베이징 대사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는 중국이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6.10.11 8:20 오후
지난 3월 한국 군인들이 파주 인근 비무장지대 철책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0년 이후 북한의 위성위치정보시스템, GPS 전파교란으로 피해를 본 한국 항공기가 2천백여 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환용
2016.10.11 8:10 오후
멕시코 정부에 억류된 북한 화물선 무두봉 호가 지난해 4월 툭스판 항구에 정박해 있다. (자료사진)
중동 국가 요르단이 북한 깃발을 달았던 자국 선박 2척에 대해 선적을 바꾸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해외 선박이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이유로 북한 선적을 포기한 것으로 확인된 첫 사례입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6.10.11 2:50 오전
미국 워싱턴의 백악관 건물. (자료사진)
백악관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를 한반도에 서둘러 배치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6.10.11 2:40 오전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왼쪽)과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에 이어 약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3월 취했던 대북 독자 제재에 이어 훨씬 더 강력한 제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강원 산간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 9일 설악산국립공원 중청대피소 부근에서 올가을 첫 얼음이 관측됐다. (설악산사무소 제공)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전국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설악산에는 올 첫 얼음이 얼었습니다. 남해안 일대에서 태풍 피해 복구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제주와 울산 일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조기 지정될 전망입니다. 이어서 중국어선이 해경고속단정을 들이받아 침몰시켰다는 소식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이 꼽은 '한국의 차'로 '믹스 커피'가 선정된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운데)가 9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을 방문하고 있다. 파워 대사는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
한국을 방문 중인 사만다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의 핵무기 기술을 차단하기 위한 압박 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병용
2016.10.10 8:2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