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미 해군의 로널드레이건 핵항공모함과 복서 강습상륙함을 필두로 한 로널드레이건 항모강습단이 지난해 10월 남중국해를 항해하고 있다.
한반도를 포함한 서태평양 지역을 관할하는 미 해군 제7함대에 최근 항모급의 강습상륙함 ‘복서함’과 해병원정단이 합류했습니다. 나날이 전력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를 경계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9.10.10 10:00 오후
지난 5월 컨테이너 박스로 가려진  '와이즈 어네스트'호가 미국령 사모아 수도 파고파고 항만에 계류돼 있다.
대북제재 위반을 이유로 미국 정부가 억류해 매각 처리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 호가 북한에 소유권이 넘어가기 전까지 한국 선박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0.10 8:00 오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응해 지난 5일 오전 한국 동해안에서 열린 미한 연합 탄도미사일 타격훈련에서 한국군 탄도미사일 현무-2A(왼쪽)와 주한미군 에이태킴스(ATACMS)가 동시 발사되고 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와 이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이어지면서 일각에서는 한국의 핵무장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VOA는 한국 핵무장에 대한 찬반 논쟁을 벌였던 두 전문가의 주장을,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 순서로 엘브리지 콜비 전 미 국방부 전략군사 부차관보를 만나봤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19.10.10 4:49 오전
켈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 지난달 안보리 회의에 참석했다.
유럽 국가들이 유엔 안보리 회의를 소집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지만 미국은 동참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보다 주도적으로 나섰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유럽 국가들과 사전에 역할 분담을 했을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상진
2019.10.10 4:00 오전
8일 서울에서 '바르샤바 프로세스 사이버 안보 워킹그룹 회의' 개회식이 열렸다. 사진 제공: 한국 외교부.
미국을 비롯한 46개 나라가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각국의 협력 체계를 통해 북한 등 적성국들의 사이버 공격과 범죄에 공동 대응할 계획입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10.10 3:00 오전
우륵교향악단의 지난 4월 미국 뉴욕 공연 포스터.
최근 뉴욕에서 열린 친북 성향의 음악회가 북한 정권의 선전선동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고 미 인권단체가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음악회 관계자는 그러나 외세가 없는 한반도에서 평화롭게 살고 싶다는 의지를 반영했다고 반박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10.10 2:20 오전
수전 라이스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8일 미국 '블룸버그'와 인터뷰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유엔주재 미국 대사와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수전 라이스 전 보좌관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10.10 1:00 오전
리처드 버 미 상원 정보위원장.
미 상원 정보위원회가 러시아의 미 선거 개입에 관한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러시아는 미국의 2016년 대선 뿐 아니라 내년 대선도 개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는데, 북한도 그런 역량을 키우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10.10 12:30 오전
이도훈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의 회담장에 도착했다.
현지시간 8일 워싱턴에서 이뤄진 미국과 한국, 일본 간 북핵 협상 수석대표 협의는 북핵 대응을 위한 삼각 공조를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하지만 미-북 실무협상 전망은 그리 밝지 않아 보입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9.10.10 12:20 오전
북한은 지난 2일 오전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신형 잠수한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면서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10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7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형 잠수함 건조 시설 방문 소식을 공개했다.
북한 잠수함과 탄도미사일 역량이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가 종료될 경우 북한의 잠수함 탐지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10.9 8:0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 결렬을 계기로 워싱턴 조야 일각에서 제기돼 온 해외 각국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적 무능론’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10.9 7:30 오후
지난 7일 촬영한 베트남 붕따우 항 인근 해상 위성사진에 북한산 석탄을 실은 동탄호(붉은 원)가 찍혔다. 동탄호는 여러 항구에서 입항을 거부당한 채 6개월째 공해상에 머물고 있다. 사진 제공: Planet Labs.
북한 석탄을 실었던 동탄 호의 공해상 표류가 6개월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탄 호에 앞서 이 석탄을 최초 운반한 혐의로 미국 정부에 의해 매각 처리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 호는 경매 이후 첫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0.9 5:00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한국, 일본이 워싱턴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했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10.9 4:40 오전
지난 2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와 이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이어지면서 일각에서는 한국의 핵무장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VOA는 한국 핵무장에 대한 찬반 논쟁을 벌였던 두 전문가의 주장을 이틀에 걸쳐 각각 들어볼 예정입니다. 오늘은 첫번째 순서로 데이비드 샌토로 퍼시픽포럼 핵정책 국장을 인터뷰했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19.10.9 3: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