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북한에 실무 협상 재개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완전한 비핵화 약속의 이행 없이는 북한이 경제적 번영과 안정을 누릴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상진
2019.9.7
미국령 사모아 파고파고 항 인근바다 한 가운데 현지시간으로 2일 와이즈 어네스트 호로 추정되는 대형 선박이 떠 있다. 미 연방마샬국은 지난달 9일 이 선박에 대한 경매 입찰을 마감했지만, 선박은 같은 자리에 머물고 있다. 사진제공=Planet Labs Inc.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 호에 대한 몰수 소송을 맡은 미 연방법원이 관련인들의 법원 출석일을 다음달로 연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9.7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재가 이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비핵화를 약속했다며 북한이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9.7
한국 파주 통일전망대에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 정상회담을 기념하는 홍보물이 세워져있다.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또다시 남북관계 개선이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원칙을 확인했습니다. 남북경제협력을 강조하는 한국 정부의 ‘평화경제’에 대해, 북 핵 문제와 분리해 추진할 사안이 아니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9.7
유엔 전문가패널의 대북제재보고서에 실린 북한 선박 '외이즈 어네스트' 호의 위성사진. 지난해 3월 11일(왼쪽) 북한 남포항에서 석탄을 적재한 후 4월 4일 인도네시아 부근 해역에서 인도네시아 해군에 억류됐으며, 9일(오른쪽) 발리크판판 항구 주변에 정박한 모습이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최근 공개한 전문가패널 보고서에는 북한산 석탄 반입과 관련해 논란이 된 한국 업체에 대한 내용이 비중 있게 담겨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9.7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
미 상원 민주당 중진 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고,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인정할 것을 촉구했습내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9.7
미국 워싱턴의 연방 의사당 건물.
미 의회가 9일 하반기 의정 활동에 돌입합니다.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한-일 갈등까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상하원이 한반도와 관련해 어떤 의제를 다룰지 주목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9.7
미 육군 소속 스트라이커 장갑차 부대가 한국 포천시 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실사격 훈련에 참가했다.
미 육군이 첨단무기로 현대화한 정예병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병력 감축이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됐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9.7
5일 미국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허드슨연구소에서 `사이버 도전: 인터넷과 세계 경쟁, 그리고 국가안보’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북한의 가상화폐 탈취에 관한 유엔 안보리 보고서를 계기로 북한의 사이버 해킹 능력에 새삼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사이버 역량을 저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19.9.7
한국 최북단에 위치한 대성동 자유의 마을에서 바라본 북한 개성공단 일대.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촉진을 위해 개성공단을 재개해야한다는 주장이 한국 정치권 등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의 임금이 39호실로 들어간다는 의혹이 사실이라고 전 북한 39호실 고위 간부가 밝혔습니다. 자본주의의 학습장이자 남북한 평화의 마중물이라는 개성공단의 취지 대신 워싱턴에선 ‘대규모 노동력 착취 현장’이라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9.6
조셉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이 5일 워싱턴 미 외교협회(CFR) 초청 대담에서 북한 핵 위협 등에 관해 언급했다.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최근 수 년 새 북한의 핵 능력에 중요한 변화를 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9.6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임석한 가운데 송영무 국방부 장관(왼쪽)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했다. 사진 출처=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한 정상 간 ‘9.19 군사 합의’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군사공동위 구성 등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유엔군사령부 회원국을 포함한 ‘1.5 트랙 남북한 자문단’을 설치해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에 대한 상호 간 의지를 재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9.6
U.S. President Donald Trump and South Korean President Moon Jae-in are seen at the demilitarized zone (DMZ) separating the two Koreas, in Panmunjom, South Korea, in this still image from video taken June 30, 201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를 돕느라 미국이 많은 돈을 쓴다며 또다시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을 언급했습니다. 미-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분담금 대폭 증액에 대한 압박이라는 평가입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9.9.6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시찰한 평안남도 양덕군의 관광지구 건설현장.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또 다시 스키장을 포함한 관광단지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러셀 보우트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 대행
미 백악관은 북한의 금융 거래를 돕는 해외 금융기관에 의무적으로 제재를 부과하는 내용의 새 대북 제재 강화 법안에 대해 전반적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