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단독인터뷰: 리시 상원의원] “‘코피 작전’은 손목 치는 수준…그런 전략은 없어”
북한을 제한적으로 공격하는 ‘코피 작전’은 존재하지 않지만, 이는 군사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조치에 불과하다고 제임스 리시 공화당 상원의원이 VOA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리시 의원은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미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석했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3.1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쿠바 사태 당시인 1962년 10월 23일 쿠바에 대한 해상봉쇄를 선포하는 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미국 전문가들이 북 핵 문제 해법과 관련해 미 정부가 과거에 겪었던 다양한 역사적 사례들을 제시하며 트럼프 행정부에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선제 타격과 외교적 해법 지지자들이 내세우는 역사적 교훈이 취향에 맞게 각기 다르다는 겁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3.1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1일 통화하고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대북특사를 파견할 계획을 전달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일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시민들과 함께 독립문까지 만세운동을 재연하며 행진하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제99주년 3.1절 기념사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북 핵 문제에 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진
2018.3.1
지난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문재인 한국 대통령 부부와 미국 대표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고문, 북한 대표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단상에 앉아있다.
3월은 한반도 정세의 향배에 결정적인 시기가 될 전망입니다. 핵심 관심사는 미국과 북한이 이 달 중 비핵화를 의제로 마주 앉을지 여부입니다. 한반도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입니다.
멕시코 외무부로부터 추방명령을 받은 김형길 북한 대사가 8일 멕시코시티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멕시코 정부가 자국에 주재한 북한 외교관의 숫자를 줄였다고 밝혔습니다. 멕시코 영해에 들어오는 북한 선박에 대한 감시도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3.1
존 하이튼 미 전략사령부 사령관이 28일 워싱턴 DC 인근 알링턴에서 열린 안보 토론회에서 미군의 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미국 전략사령관이 동계올림픽 이후의 한반도 상황을 우려했습니다. 북한을 가장 불확실한 위협으로 꼽으면서 올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3.1
한국을 방문한 제임스 인호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이 23일 미군 지휘관들과 만나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인호프 의원실 제공 사진.
최근 미국 상하원 군사위원회 대표단 단장으로 한국을 방문했던 제임스 인호프 공화당 상원의원 측이, 방한 당시 한국이 미한연합군사훈련 추가 연기를 요청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상진
2018.3.1
지난 8월 21일 다마스쿠스 외곽 지역에서 발생한 화학무기 살포로 사망한 어린이들.(자료사진)
것이 아니라며 국제사회가 추가 확산 방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무기 확산에 중국 유령회사 등이 동원된다며, 중국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많이 남았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3.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고 돌아온 고위급 대표단 보고를 받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13일 보도했다.
북한 함경북도에서 이번 달에 대형 산불을 북한 매체는 전혀 보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당국의 통제와 검열때문이란 지적인데, 하지만 이런 선전공세가 예전처럼 나라 안팎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3.1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
미국과 북한 간 대화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지한 입장을 내놔야 가능할 것이라고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밝혔습니다. 또 북한은 미국이 대화에 열려 있으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진
2018.2.28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국무부 관리가 북한과 시리아 간 화학무기 거래 관련 보도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이 같은 주장을 심각하게 여긴다며, 북한과 시리아 모두 국제사회를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2.28
조셉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미 국무부에서 북한 문제를 담당해 온 조셉 윤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은퇴가 잔잔한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국무부 내 주요 한반도 정책 담당자들이 공석인 상황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반도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 입니다.
'로이터 통신'이 공개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브라질 여권 사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990년대 서방국가들의 비자 발급을 위해 부정하게 획득한 브라질 여권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북한이 시리아에 탄도미사일과 화학무기 개발에 필요한 물자를 제공했고, 미얀마에도 이전이 금지된 탄도미사일 체계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