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한국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서울통신입니다. 고병원성 조류독감 발생 지역에서 ‘예방적 살처분’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전 대통령 추징금 환수 팀이 8개월 만에 미화 3천980만 달러를 환수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박병용
2014.2.10
한반도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시간입니다. 미국 국무부의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의 방북이 또다시 무산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이연철
2014.2.10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 (자료사진)
북한이 억류 중인 미국인 케네스 배 씨와 관련해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의 방북을 또다시 취소했습니다.
도널드 그레그 전 한국주재 대사(왼쪽 두번째)가 미국의 민간단체인 '태평양세기연구소' 관계자들과 함께 10일 평양을 방문했다.
미국의 도널드 그레그 전 한국주재 대사가 10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자료사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13일부터 18일까지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나라들을 방문합니다.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이 10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대정부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천안함 폭침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먼저 해야 경제제재 조치인 5.24 조치를 해제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김환용
2014.2.10
지난해 3월 미·한합동 키 리졸브 연습과 연계해 경기도 평택 오산 미공군 기지 인근에서 실시된 기지 방어 훈련. (자료사진)
미군과 한국 군의 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의 훈련 일정이 오늘(10일) 공식 발표됐습니다.
한상미
기자한상미
2014.2.10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한국을 방문 중인 크리스토퍼 힐 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북한이 핵을 추구하면 북한의 미래에 어떤 희망도 없고 더욱 불행해질 뿐이라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김환용
2014.2.10
지난 달 22일 러시아 국경도시 하산과 북한 라진항을 연결하는 철도가 개통된 가운데, 북한 라진항에서 기념식이 열렸다.
라진-하산 개발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 기업의 현장 실사단이 11일 북한을 방문합니다. 실사단의 방북 의미와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12월 개성공단 내 은행에서 북한 직원이 업무를 보고 있다.
남북이 지난 7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실무접촉에서 개성공단 내 인터넷망 구축에 전격적으로 합의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김은지
2014.2.10
북한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 씨의 여동생 테리 정 씨. (자료사진)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씨가 다시 특별교화소로 옮겨진 사실이 알려지자 가족들이 충격과 우려를 표했습니다.
경기도 포천의 미한 키리졸브 훈련 현장 (자료사진)
북한 노동신문은 미국이 북한에 대해 '핵 공격'을 기도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한국에서 '핵전쟁 연습'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자료 사진)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 위원장이 러시아 소치에서 시진핑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났다고 조선중앙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지난 7월 쿠바에서 신고하지 않은 무기를 싣고 항해하다 파나마 정부에 적발된 북한 선박 청천강 호.
불법 무기를 싣고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려다 적발된 북한 청천강호가 벌금 69만 3천3백33달러를 냈습니다.
대한적십자사와 현대아산 실무진이 7일 방북해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시설점검에 착수한 가운데, 6일 서울 현대아산 사무실에서 관계자들이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앞두고 북한을 방문했던 남한 측 실무 점검단의 일부가 남한으로 귀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