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국정연설에서 북한에 억류됐다 숨진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가족을 소개하자 의원 등 참석자들이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대북 압박정책에 대한 미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진
2018.1.31 8:5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의장석에서 지켜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정연설은 북한 정권의 잔혹성을 고발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지난해 북한에 억류됐다 사망한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가족과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를 초청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 본토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31 8:45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30일 의회에서 첫 국정연설을 마친 후 주먹을 들어보이고 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가운데)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첫 국정연설에서 북 핵 문제 보다는 김정은 정권의 인권 탄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인권 탄압의 피해자를 연설 현장에 초청해 소개하는 방식으로 북한 정권의 잔혹성을 부각시켰습니다.
데니스 블레어 전 미 국가정보국장.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제한적인 보복타격으로 응수해야 한다고 미 전직 관리들이 강조했습니다. 다만 예방 또는 선제타격은 북한과의 전면전으로 번질 위험이 크다고 우려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31 10:00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미국의 새 국가안보전략을 발표하기 위해 18일 워싱턴 로널드레이건빌딩 회의장에 도착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년간 경제와 외교 분야에서 북한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북한을 고립시켜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한다는 전략인데, 실패할 경우 군사적 선택지가 고려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을 정리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31 9:45 오전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주 주지사.
과거 억류 미국인 석방을 위해 북한을 여러 차례 방문했던 빌 리처드슨 전 뉴멕시코 주지사는 김정은이 김정일과 달리 미국인 억류 문제를 협상 카드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처드슨 전 주지사는 30일 ‘VOA’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이 문제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김정은의 의도를 알기 어려워 미국인 억류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31 4:15 오전
폴 셀바 미군 합동참모본부 차장(오른쪽)이 30일 워싱턴에서 열린 기자들과의 조찬 모임에서 발언하고 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재진입 등 핵심 기술을 증명하지 못했다고 미군 고위 당국자가 평가했습니다. 사전에 북한 ICBM 발사 징후를 포착하는 것은 어렵다고도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1.31 4:00 오전
지난 2006년 5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북한인권법에 의거해 난민 자격으로 입국한 탈북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북한 등 ‘고위험군’ 11개국 출신 난민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해제했습니다. 북한인권 전문가와 탈북자들은 이 같은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실제 탈북난민들의 미국 입국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8.1.31 2:00 오전
빅터 차 CSIS 한국 석좌.
주한미국대사 내정자로 알려졌던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 석좌가 더 이상 지명자로 검토되고 있지 않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한반도 정책에 대해 미 행정부와 이견을 보인 것이 원인으로 제기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남
2018.1.31 1:30 오전
지난 2013년 평양 기차역에서 북한 주민들이 장성택 전 국방위 부위원장의 처형 소식이 게재된 신문을 읽고 있다.
북한에서 군 정치 장교들에 대한 처형이 늘고 있다는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의 발언은 군부의 심각한 부패와 정치 개입을 막으려는 북한 수뇌부의 고민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고 미 전문가들이 풀이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1.31 1:15 오전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다음달 1일부터 6일까지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31 1:00 오전
지난 2007년 4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건군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동원된 주민들이 빨간색 바탕에 노란색으로 '영광'이라는 글자와 노동당 마크를 새겼다. 최근 VOA가 입수한 김일성 광장 위성사진에도 대규모 인파가 열병식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북한의 열병식은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미-북 간 대화의 기회로 만들려는 한국 정부의 계획에 난관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행사와 관련한 남북 간 합의를 일방적으로 깨고 있는 북한의 행태 역시 한국 내 부정적인 대북 여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부인 캐런 여사. 평창올림픽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미국 국무부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미-북 관리들간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을 거듭 일축했습니다. 최룡해 등 고위 북한 당국자가 파견돼도 마찬가지라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1.31 12:20 오전
7일 북한 서해안 항구 도시 남포에서 주민들이 낚시를 하고 있다.
타이완 검찰이 유엔 금수 품목인 북한산 무연탄을 밀거래한 혐의로 주민 2명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북한 시간으로 28일 오전 11시24분 평양 김일성 광장을 찍은 '플래닛'의 위성사진. 광장 중심부에 대규모 인파가 붉은 물결을 이루고 있다. (사진제공=Planet)
북한이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본격적인 열병식 준비에 돌입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대규모 인파가 평양 중심지에 붉은 물결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 민간 위성에 찍혀, 다음달 8일 열병식이 열린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30 8:5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