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블루멘탈 민주당 상원의원.
리처드 블루멘탈 민주당 상원의원.

미 상원 군사위 의원들은 두 차례 미북 정상회담 뒤에도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 개발을 중단하거나 늦춘 증거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원들은 북한의 핵 위협을 저지할 수 있는 국방부 프로그램에 대해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카니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국방 고위관료들과 군 지휘관들에 대한 청문회 이후 의원들은 북한의 미사일 역량이 여전히 위협적이라고 밝힌 증언들과 관련해 우려와 비판 입장을 밝혔습니다.

리처드 블루멘탈 민주당 의원은 4일 VOA기자와 만나 미북 정상회담 이후에도 북한의 위협은 변한 것이 없다면서 북한은 미국을 가지고 장난을 쳤다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블루멘탈 의원] “North Korea continues to be a threat, there is no evidence that it has stopped or even slowed its nuclear program.”

북한은 지속적으로 미국에 위협이며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늦췄다거나 중단했다는 증거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블루멘탈 의원은 그러면서 이런 북한 태도는 이미 의회가 예상하고 경고했었다고 지적하고, 미북 협상의 우선순위는 북한의 핵프로그램 개발 중단 요구라고 강조했습니다.

앵거스 킹 민주당 상원의원.
앵거스 킹 민주당 상원의원.

​​

앵거스 킹 민주당 의원은 북한의 지속적인 핵무기와 운반시스템 개발은 중대한 우려 사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미국이 북한 위협에 대비할 수 있도록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요격 시험 등 국방부 프로그램들에 대한 예산을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킹 의원] “We respond by funding those programs that are designed to deter and protect the country from those kinds of threats.”

북핵 위협을 저지하고 그런 위협에서 국가를 보호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의회는 재정적 지원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테드 크루즈 공화당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 공화당 상원의원.

​​이런 가운데 외교위 소속인 테드 크루즈 공화당 의원은 김정은이 했다는 비핵화 약속을 의심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크루즈 의원] “I think there is reason to be highly skeptical of Kim Jong un’s assurances. He has proven like his father and grandfather before him to be willing to lie repeatedly.”

김정은의 약속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인 이유가 있다면서, 김정은은 아버지 김정일과 할아버지 김일성처럼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지적입니다.

존 케네디 공화당 상원의원.
존 케네디 공화당 상원의원.

​​은행위 소속인 존 케네디 공화당 의원은 비핵화가 북한과의 외교만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제재 이행과 이를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케네디 의원] “I’m hoping as the President works out a new trade deal with China he will make part of the agreement and insist that China help us impose the sanctions.”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 협상을 해가면서 중국의 대북 제재 이행을 합의에 포함시키길 바란다는 설명입니다.

케네디 의원은 또 중국이 미국과 협력한다면 경제적으로 북한을 압박해 김정은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김카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