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
조셉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미국이 북한의 제재 회피 행태를 파악해 북한의 불법 환적 차단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핵무기를 대륙간탄도미사일에 탑재하는 상황에 대비한 미 본토와 동맹 방어는 미군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카니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워싱턴 DC 애틀란틱 카운슬이 21일 주최한 미국 군사 전략 관련 포럼에 참석해, 평화적인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하기 위해 그 동안 북한의 불법 환적을 계속 추적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은 대북 제재에 빠르게 적응해 제재를 회피하고 있다면서 미군은 이를 차단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던포드 의장] “We are in the process of constant cycle of adaptations to make sure we’re staying in front of N Korean adaptations. And we do the very best we can to enforce UNSC Resolutions as it pertains to refined petroleum products.”

미국은 북한의 제재 회피보다 한발 앞설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석유 정제 제품에 대한 유엔안보리 결의안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던포드 의장은 이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핵과 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북한은 여전히 핵과 탄도미사일 역량을 갖고 있다면서 미군의 의무는 미 본토와 동맹 방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던포드 의장] “I still see a potential although yet undemonstrated, the ability to match a nuclear weapon with ICBM. I think it’s incumbent upon the US military to defend the homeland and allies from that eventuality.”

북한이 아직 시험하진 않았지만 잠재적으로 핵무기를 대륙간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만일의 사태가 벌어질 경우 미 본토와 동맹을 방어하는 것이 미군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미한 연합훈련 변경에 대해서는 대대나 중대 또는 그 이하의 훈련은 변함이 없다면서, 주둔지 근무 교대 등과 관계없이 한반도에 배치된 미군들은 오늘 밤 싸울 준비가 돼 있음을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던포드 의장] “I received message from General Abrams on the peninsula yesterday as the exercises are on-going in the pen. What we have done with the exercises will allow him to maintain readiness.”

한반도에서 미한 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으며 로버트 에이브람스 주한 미군사령관으로부터 현재 훈련으로도 준비태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던포드 의장은 이어 지난 2017년부터 주어진 미군의 임무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던포드 의장] “Supporting in whatever way we can the diplomatic efforts to denuclearizing the peninsula. Number two, the traditional mission of deterring aggression and provocation of North Korea in South Korea, in accordance with our alliance structure.

첫째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하는 것이고, 둘째는 미한 동맹 틀 안에서 한국내 북한 도발을 억제하는 것이며, 그리고 세 번째는 한국내 북한 도발 억지 실패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면서, 미군은 이 세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김카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