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백악관에서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와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백악관에서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와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취할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 입장에서 대단히 파괴적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아울러 책임있는 국가들이 북한을 고립시키는 데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We’re totally prepared for the second option not a preferred option but if we take that option it will be devastating I can tell you..”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미국을 방문 중인 스페인의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선호하는 방안은 아니지만, 두번째 방안을 이행할 준비가 완전히 돼 있으며 그것은 바로 군사 옵션”이라는 겁니다. 

또 이는 북한 입장에서 매우 파괴적인(devastating)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만일 그러한 방안을 택해야 한다면, 택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지칭하면서 “그가 매우 나쁘게 행동하고 있고,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들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것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북한 문제는 25년전, 아니면 5년 전에만 대응했어도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었는데 전임 미국 정부들이 자신에게 엉망인 상황을 물려줬다면서, 그럼에도 해결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관련해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It’s time for all responsible nations to join forces to isolate the North Korean menace.”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책임있는 국가들이 힘을 합쳐 북한의 위협을 고립시켜야 할 때”라며 핵과 미사일이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준의 인명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모든 국가들은 북한 정권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지금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중국이 북한과 무역을 제한하고, 모든 은행 관계를 끊은 점을 높이 평가하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2개월 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던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북한과 신규거래를 중단하도록 일선 은행에 통보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21일 북한에 대한 새로운 대북제재 행정명령을 발표하면서 인민은행이 북한과 거래를 끊은 것과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감사하다고 밝힌 뒤 나온 중국 측 반응입니다. 

중국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다시 한 번 이 사실을 확인하며 시 주석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스페인에게도 최근 자국 주재 북한 대사를 추방하고 북한을 고립시키는 미국의 노력에 동참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