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한국 강릉에서 남북한 여자아이스하키대표팀이 경기를 치른 후 기념촬영을 했다. 흰 옷이 한국, 붉은 옷이 북한 선수들. 당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대회 디비전2 그룹A 경기에서 한국이 북한을 3-0으로 완파했다.
지난해 4월 한국 강릉에서 남북한 여자아이스하키대표팀이 경기를 치른 후 기념촬영을 했다. 흰 옷이 한국, 붉은 옷이 북한 선수들. 당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대회 디비전2 그룹A 경기에서 한국이 북한을 3-0으로 완파했다.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이 평창 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을 지지한다고 ‘VOA’에 밝혔습니다. 하지만 한국이 첫 경기에서 만나는 스위스는 단일팀 구성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남북 단일팀 방안에 관해 검토할 것들이 많다며 20일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은 18일 ‘VOA’에 보낸 이메일 답장에서 남북한 단일팀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제아이스하키연맹은 “남북한의 예외적인 환경과 2018 평창 올림픽이 제공하는 기회를 고려할 때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은 스포츠를 통해 사회 발전과 평화를 구현하는 올림픽의 이상을 긍정적으로 반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연맹은 그러나 선수 확대 방안 등에 관한 구체적인 입장은 20일 열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남북한 대표단의 회동 결과가 발표된 뒤에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IOC는 18일 ‘VOA’에 보낸 이메일 답장에서 “남북한 대표단이 20일 로잔에서 열릴 회의에서 그들의 생각과 제안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여러 흥미로운 제안들이 나오고 있어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 회의를 통해 남북한 단일팀 구성 등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올림픽 게임과 경쟁에 미칠 결과, 잠재적 영향을 IOC가 신중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OC는 그러면서 남북 단일팀 구성과 북한 선수단 규모 등 “이런 제안들이 올림픽에 참가하는 다른 나라 올림픽위원회와 선수들에게 미칠 파장과 관련해 많이 검토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IOC는 이런 사안들을 모두 검토한 뒤에 20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위스 취리히의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본부.
스위스 취리히의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본부.

​​​​남북한은 앞서 17일 판문점에서 열린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종목에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었습니다.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은 회담 뒤 단일팀에 북한 선수 5~6명이 추가 합류하는 것으로 남북이 합의했다고 말했었습니다.

한국은 참가 공식 인원인 23명을 유지하면서 북한 선수를 추가로 받아들이는 방침을 세운 뒤 IOC의 양해를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당장 한국과 첫 경기에서 상대할 스위스 아이스하키연맹(SIHF)이 남북 단일팀 인원 확대 방안에 냉담한 반응을 보여 주목됩니다.

스위스 아이스하키연맹(SIHF)의 야노쉬 킥 대변인은 18일 ‘VOA’에 남북한의 단일팀 확대안은 “스포츠와 여자 아이스하키팀에 많은 돈과 자원을 투입한 모든 팀들(국가)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이런 조치가 공정하지 않고 경쟁을 왜곡할 수 있어 선호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세계 정치적 측면에서는 긍정적 신호가 되겠지만, 아직 IOC나 국제아이스하기연맹(IIHF)에서 (남북 단일팀 구성안과 관련해) 아무런 공식적인 접촉이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남북 단일팀을 지지한다는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의 입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말에는 “우리 쪽에서는 아무 할 말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스위스는 이번 평창 겨울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조별리그 B조에서 한국과 처음으로 맞붙습니다. 

한국과 두 번째로 경기하는 스웨덴 아이스하키연맹은 18일 ‘VOA’에 “IOC나 IIHF로부터 이 사안에 관해 아무것도 들은 게 없어서 현재로서는 견해를 밝힐 게 없다”고 밝혔습니다. 

B조에는 한국과 스위스, 스웨덴, 일본이 속해 있습니다.
 
제23회 평창 겨울올림픽은 다음달 9일부터 25일까지 17일 간 평창과 강릉에서 열립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