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국제 여성의 날…북한 ‘여성 차별’ 철폐 촉구”


[VOA 뉴스] “국제 여성의 날…북한 ‘여성 차별’ 철폐 촉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41 0:00

유엔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북한에 고위직 여성을 늘리고 양성평등을 보장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관영 매체들을 통해 여성권 보장을 선전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지키는 게 거의 없어 모순투성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상훈 / 영상편집: 강양우)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는 국제여성의 날인 8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 당국에 성에 기반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와 인권 증진을 촉구했습니다.

법적 제도와 실제 적용에서 양성평등을 보장하고 고위직 여성 비율을 늘리며 여성과 여아에 대한 차별적 고정관념과 가부장적 태도를 없애라는 것입니다.

또 가정 폭력 방지 대책과 취업, 교육 접근성 등에서 여성과 여아가 받는 불평등과 차별을 줄이고 인도적 차원의 안전한 이주와 이동도 허가할 것을 북한 당국에 촉구했습니다.

국제 여성의 날을 국제부녀절로 부르는 북한은 8일 노동신문 등 관영 매체들을 통해 여성이 남성과 같은 권리를 갖고 있다며 광범위한 여성들이 사회에 적극 진출해 부강조국건설에 헌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정권의 이런 선전은 실제와 다르다고 탈북 여성들과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북한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은 제한돼 있으며 남존여비 사상이 여전하다는 것입니다.

김정애 이사장 / 국제 PEN 망명북한작가센터

“북한은 원래 인권의 불모지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여자들 같은 경우는 사회적 진출 같은 게 제한이 돼 있어요. 입당 비율이라고 할 때도 남자와 여자가 똑같지 않습니다. 아직은 남존여비 사상이 있어서 여자들의 사회적 진출이 적죠.”

영국에서 북한 인권운동가로 활동하며 최근 영국 구의원 선거에 출마한 탈북민 출신 박지현 씨도 북한에서 가장 인권을 누리지 못하는 대상이 여성들이라며 국제사회가 특화된 대북 정보 유입을 통해 여성들을 깨워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지현 / 징검다리 대표

“정치적 변화보다 경제적·문화적 변화에 좀 많이 힘을 가하면 특히 여성들이 많이 바뀌지 않을까 이런 부분들을 고민해서 대북 전단이나 정보를 보내는 것도 우리가 문화적 부분에서 영화나 드라마나 여성들의 삶에 대한 이런 정보들을 많이 보내서…”

미국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는 8일 성명에서 북한 정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빌미로 1년 넘게 벌여온 정치 탄압과 시장 단속으로 여성들이 직격탄을 맞았다며, 남북 화해와 평화구축, 남북통일은 김씨 정권에 희생된 여성들의 참여를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이달 초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지난 1월 18일 각료들을 교체했지만, 새 내각에 여성은 전무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1월 당 대회와 최고인민회의 사진에 여성은 한두 명만 포착됐고 지난 4일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 사진에는 여성이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유엔 북한인권 조사회는 북한 당국에 남녀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여성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 법제와 규율, 관행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