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인권 침해’ 위치…구글 위성 지도로 파악”


[VOA 뉴스] “북한 ‘인권 침해’ 위치…구글 위성 지도로 파악”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16 0:00

북한 내 인권 침해 장소와 사건 정보를 구글 위성 지도로 시각화해 제공하는 사이트가 최근 새롭게 단장돼 오픈했습니다. 디지털 기술 등을 이용한 다양한 북한 인권 침해 기록과 정보는 인권에 초점을 맞추는 미국 정부의 노력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전직 인권 관리들은 말했습니다.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강양우)

북한의 악명 높은 정치범수용소인 15호 요덕관리소가 한눈에 보입니다.

양강도 혜산시의 공개 처형 장소, 중국에서 강제북송된 탈북민들이 최악이라고 증언하는 12호 전거리 교화소도 바로 내려다보듯이 360도로 돌려가며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정보센터가 23일 북한 내 인권 침해 장소와 사건 정보를 구글 위성 지도로 시각화해 제공하는 ‘비주얼 아틀라스’를 개선해 한글과 영문 사이트로 개설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가 지난 18년 동안 축적한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 인권 침해 장소와 사건 정보들을 제공해 북한 인권 침해 실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넓히기 위한 게 목적입니다.

위성지도에서는 북한에서 발생한 최소 2천 861건의 인권 침해 사건과 483곳의 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북한에서 관리소로 불리는 정치범수용소 관련 735건, 구금시설 1천 228건, 공개처형 168건, 강제송환 414건, 종교박해 145건, 여성권 89건, 고문과 폭행 피해 82건이 포함돼 있습니다.

아울러 북한 내 지역별 인권 침해 사건 발생 현황과 이 단체가 기록한 7만 8천 건 이상의 인권 침해 사건을 수치로 보여주는 통계, 인권 관련 용어들을 수록한 사전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이 자료가 향후 가해자 책임규명과 과거청산을 위한 합리적 근거로 활용될 것이라며, 눈물 속 어둠에 빛을 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지난달에는 한국 내 인권조사단체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과 스위스의 휴리독스 등 9개 인권단체가 북한의 자의적 구금과 납치, 강제실종 기록을 모으는 국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사이트로 발자국을 뜻하는 풋 프린트를 개설해 발표했습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한국 정부가 3년째 북한 인권 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상황에서 민간단체들의 이런 노력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로버트 킹 /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이런 노력은 미국과 북한 인권에 초점을 맞추는 노력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킹 전 특사는 또 이런 정보 수집과 기록은 국무부가 북한 인권 상황을 계속 주시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연례 국제 인권보고서 작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 단체가 이런 인권 침해를 기록해 제기하는 상황을 모두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런 노력은 북한 정권의 인권 개선 압박에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VOA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