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미국 ‘코로나 대응 지원’ 제안 지속…북한 거부”


[VOA 뉴스] “미국 ‘코로나 대응 지원’ 제안 지속…북한 거부”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15 0:0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후 세계 각국이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미국은 미북 비핵화 협상 교착이 장기화 상황에서 북한에 인도적인 ‘코로나 방역’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안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미북 대화도 모색했지만, 결국 북한의 거부로 ‘코로나’ 방역 지원은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안소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영상편집: 조명수)

미북 비핵화 협상 교착 상황이 1년 넘게 유지되는 동안 미국은 북한에 밝은 미래를 제시하며 대화 협상 복귀를 지속적으로 촉구해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세계 각국으로 번지면서 북한이 국경을 봉쇄한 지난 1월 말 이후 미국은 북한에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협력을 제안해왔습니다.

국제사회와 함께 보건 의료 체계가 열악한 북한을 도우면서 대화 재개를 위한 방안도 모색해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 미국 국무장관 (지난 3월)

“세계식량기구를 통한 또는 직접 대북 지원을 제안했습니다. 대북 인도적 지원이 북한에 갈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할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개인적 관계를 강조하면서 실제로 김 위원장에게 코로나 방역 지원 내용의 친서를 보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지난 3월)

“(코로나 협조를 추구하는 친서를 북한 김정은에게 보내셨나요?)

네. 도움이 필요하면 우리는 도움을 줄 겁니다. 북한, 이란 등 다른 나라를 돕는데 열려 있습니다.”

이 같은 공개적인 인도적 지원 제안 외에도 미국은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면제 등 유연성을 보였습니다.

지난 9월에는 1년에 한 번, 특별 승인의 경우 여러 차례 북한을 방문해 구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까지 발표했습니다.

당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집중 호우 등에 따른 큰 수해로 북한이 어려움에 직면했다면서, 지원 단체 활동을 최대한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뉴욕 채널을 통해 코로나 방역 등 인도적 지원 논의를 위해 북한에 회담을 제안한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지난달에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대북 제재 면제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9개월로 연장하는 방안을 승인했는데, 이 역시 미국의 제안으로 이뤄졌습니다.

미 의회 상하원에서도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강화하는 법안이 상정됐습니다.

대북 제재 면제 품목을 확대하고, 면제 기한을 1년으로 연장하는 등의 내용이 핵심으로 북한 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지원 강화를 강조하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담겼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19일 논설을 통해, 없어도 살 수 있는 물자 때문에 국경 밖을 넘보다가 자식들을 죽이겠는가 아니면 버텨 견디면서 자식들을 살리겠는가 하는 운명적인 선택 앞에 서 있다면서 국제기구 등의 지원 거부 명분을 북한 주민들에게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