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중국 ‘영향력’ 한국 등 확대…‘긴급한 위협’ 북한”


[VOA 뉴스] “중국 ‘영향력’ 한국 등 확대…‘긴급한 위협’ 북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4 0:00

미국의 전임 국가안보보좌관들이 미국 안보의 최대 위협으로 러시아와 중국을 꼽으면서 북한의 핵 확산 역시 간과할 수 없는 긴급한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중국은 경제를 기반으로 각국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는데 한국 역시 해당된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동맹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오택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의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이 ‘미국 안보의 핵심 위협과 차기 정부의 우선순위’를 주제로 주최한 웨비나에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로버트 맥팔레인, 제임스 존스, 존 볼튼 전 보좌관이 참석했습니다.

존 볼튼 전 보좌관은 기본적으로 미국은 두 개의 위협, 즉 러시아와 중국을 마주하고 있고 특히 중국은 21세기에 미국의 실존적인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볼튼 전 보좌관은 그러면서 간과할 수 없는 더 긴급한 위협이 있다면서 바로 북한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존 볼튼 /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과 러시아가 전략적 단계에서 주요 위협이지만 더 긴급한 위협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계속 악화하는 북한과 이란의 핵 확산 위협입니다.”

볼튼 전 보좌관은 이어 2주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에 이들 국가들의 선거 개입을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존 볼튼 /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우리는 러시아와 중국, 이란, 북한 등에 ‘누구든지 선거에 개입하려고 한다며 그보다 더 비싼 대가를 치뤄야 한다’고 말 할 수 있는 구조를 지원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들의 선거 개입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제임스 존스 전 보좌관은 중국이 가하고 있는 위협으로 한국의 예를 들면서 경제를 통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 전략을 설명했습니다.

만약 한국이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30%에 달하는 한국의 중국 경제 의존도를 바탕으로 노골적인 경제 보복을 위협한다는 것입니다.

제임스 존스 /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한국 경제의 중국 의존도는 약 30%에 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은 미국의 최우방국 한국에 미국과의 안보협정, 군사 훈련 등에 대해 해야할 것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맥팔레인 전 보좌관은 중국이 이처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60개국 이상이라면서 중국의 목표는 영향력과 존재감을 확대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강력한 동맹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로버트 맥팔레인 /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미국은 군사적 국내적 산업적으로 지원해 줄 수 없는 분야에 대해 이를 채워줄 수 있는 동맹이 필요합니다.”

맥팔레인 전 국가안보보좌관은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캐나다, 그리고 ‘쿼드’와 같은 지역 동맹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지 못한 다른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VOA뉴스 오택성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