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외부 지원’ 거부…‘주민 고통’ 장기화”


[VOA 뉴스] “북한 ‘외부 지원’ 거부…‘주민 고통’ 장기화”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54 0:00

북한이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수해복구와 관련한 외부 지원을 받지 말라고 한 데 대해 미국 내 구호단체들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상황은 이해하지만 여러 악재 상황에서 외부 도움 없다면 주민들의 고통만 장기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 홍수 피해로 북한 내 사망자 수가 130명을 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안소영 기자입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이상훈)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4일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수해 복구 방안을 논의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전했습니다.

사망자 발생 등 인명피해 상황은 밝히지 않고 농경지 피해 면적과 주택과 건물 파손 규모 등 경제적 피해 상황은 언급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번 홍수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함께 두 가지 위기와 도전으로 규정하면서도 외부 도움을 허용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북한 매체들은 전했습니다.

유엔과 유럽연합 등 국제사회가 밝히고 있는 수해 복구 지원 의사를 사실상 거부한 것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북한의 국경 봉쇄 조치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대북 지원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미국의 구호 단체들은 경제 상황이 심각한 북한의 이런 조치는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우려했습니다.

데니엘 월츠 / 전미북한위원회 국장

“북한은 지난 6개월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또 장기적으로는 제재에 따른 경제적 압박을 받아왔는데, 경제적 능력이 약한 상황에서 수해 복구 시작부터 내부 자원으로만 신속하게 복구를 할 수 있다고 보기는 상당히 어려울 겁니다.”

북한에서 결핵 퇴치 사업을 벌여온 미국의 한 구호 단체는 VOA에 북한 당국의 이번 결정은 주민들의 장기적 고통을 야기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최악의 홍수가 될지 모르는 이번 폭우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은 가능할 수 있어도 수해 복구 장비나 깨끗한 식수 시스템과 구호물자, 약품 등은 외부 도움이 없다면 곧 한계에 이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 사태로 주민의 의료와 보건, 영양 상태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지원은 북한의 도움 요청이 있어야 가능하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습니다.

북한의 이번 결정은 최우선 과제인 신종 코로나 방역의 일환이겠지만 북한은 보다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기범 / 재미한인의사협회 북한담당 국장

“북한의 격리 기간은 최장 40일입니다. 두려움의 정도 때문에 매우 조심하는 것이지만 과학적 근거가 기반되기 보다는 두려움이 큰 겁니다. 이는 더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데 인도적 지원이나 국제기구들의 활동 제약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구 ACAPS는 13일, 북한에 집중호우가 이어진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북한 주민 135명이 숨지고 1만 1천 가구가 파손됐다고 전했습니다.

국제적십자연맹 IFRC가 북한 당국의 보고를 받아 밝힌 22명보다 훨씬 많다는 분석입니다.

북한 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규모는 아직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들을 돕기위해 북한 당국은 명확한 피해 규모를 알려야 한다고 국제 구호단체들은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