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미국 ‘AI 무인 전투기·함정’ 본격 개발


[VOA 뉴스] 미국 ‘AI 무인 전투기·함정’ 본격 개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26 0:00

미국 국방부와 방산업체들이 원격 조종 무인기에서 나아가 AI 즉 자율적인 인공지능의 무인 전투기와 함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으로 기대되는 장점과 함께 인공지능의 한계를 보완해 나갈 체계와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김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영상취재: 김선명 / 영상편집: 강양우)

‘로열 윙맨’은 길이 11.7미터에 항속거리 3,700km를 자랑하는 무인 전투기입니다.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돼 있어, 중간 급유 없이 유인 전투기와 자율적으로 연합 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인기와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통신을 하면서 지원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보전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감지 장치를 통해 정보 정찰 감시와 조기 경보 임무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난 5일 첫 로열 윙맨 무인기 시제품을 출시한 보잉사는 사람이 모는 유인기와 연합 임무를 수행할 경우 혁신적 장점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자체 개발 중인 무인기 운용 체계의 일부로 호주 공군이 시험비행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 기능 도입은 해군에서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은 최근 2020 회계연도부터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무인 함정 개발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바다에 머무는 시간을 더 길게 유지하면서 군수 보급과 유지보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함정들은 승조원용 함교와 난간, 탑승구, 갑판 등이 없고 겉 표면도 창문 하나 없는 형태입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적용의 양면성을 지적했습니다.

브루스 베넷 /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

“조종사 훈련 비용은 아주 많이 듭니다. 훌륭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무인기를 가질 경우 그런 지출을 할 필요는 없으며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적 항공기와 조종사에 맞서는 특정 교전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위험도 감수해야 할 겁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그러면서 긴박한 전투 상황에서 매우 정밀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직 인공지능의 한계가 있어 단기간 내 적용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국방부는 앞서 자율 무기체계 관련 지침을 통해 인공지능 무기의 실패 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뉴스 김시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