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유엔 인권이사회…북한 ‘인권 침해’ 여전”


[VOA 뉴스] “유엔 인권이사회…북한 ‘인권 침해’ 여전”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23 0:00

유엔 인권이사회의 제43차 회의가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본부에서 개막했습니다. 첫 날 고위급 회의에서부터 북한 인권 문제가 주요 의제로 논의됐는데, 북한의 인권 침해가 여전하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 이상훈 / 영상편집: 김선명)

유엔 인권이사회 개막 첫 날인 24일 30여 개국 외무장관들이 고위급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세계 인권 상황을 논의하면서 북한 문제를 정면으로 다뤘는데, 특히 독일 외무장관은 북한에서 지속되고 있는 인권 침해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하이코 마스 / 독일 외무장관
“우려를 자아내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북한에서 기본적인 자유가 계속해서 침해당하고 있다는 겁니다. ”

한국의 강경화 외교장관은 북한이 지난해 세 번째로 유엔 인권이사회의 국가별 정례인권검토 UPR을 받았다면서, 북한이 인권과 관련한 유엔의 권고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 남북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 방안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강경화 / 한국 외교장관
“한국 정부는 남북 이산가족이 처한 역경에 대해 강조해왔습니다. 이는 긴급한 인도주의적 사안이자 인권 문제입니다.”

유럽연합은 성명을 통해 이번 인권이사회 정례회의의 우선순위 가운데 가장 먼저 북한 인권 문제를 꼽았습니다. 그러면서 유럽연합이 제출할 4개 결의안 가운데 북한인권 결의안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이 주도하는 북한인권 결의안의 목적은 북한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심각한 상황을 인권이사회가 계속 주요 의제로 다루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국가의 자주권이 인권 침해의 구실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 유엔 사무총장
“인권과 한 나라의 주권을 잘못된 방식으로 이분화해서는 안 되며 인권과 국가의 주권은 함께 가는 것입니다.”

이번 유엔 인권이사회는 다음 달 20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됩니다.

다음 달 초에는 북한 인권 상황과 관련해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과 유엔인권최고 대표의 보고가 각각 예정돼 있습니다.

또 회의 마지막 날인 다음 달 20일에는 북한인권 결의안에 대한 채택 여부가 최종 결정됩니다.

VOA 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