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미국 해군사관학교 (2)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미국 해군사관학교 (2)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4 0:00

오늘은 미국 최고 정예 해군 장교들을 배출하는 '미국 해군사관학교(U.S. Naval Academy)'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해 11월 미국 해군 사관 장교후보생들이 노트르담 경기장에서 열린 풋볼 경기 전 모자를 들어올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미국 해군 사관 장교후보생들이 노트르담 경기장에서 열린 풋볼 경기 전 모자를 들어올리고 있다.

"세계 최고의 기용을 갖춘 해군사관학교"

1845년 설립된 미국 해군사관학교는 미국 동부 메릴랜드주의 주도인 아나폴리스(Annapolis)시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75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기용을 갖춘 해군사관학교로 우뚝 서 있는데요. 하지만 개교 당시에는 열악하기 짝이 없는 환경이었다고 하네요. 미국에서 38년간 대학 진학 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 들어보시죠.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개교 당시만 해도 미국 해군은 구시대의 돛단배 군함 몇 척과 증기선 군함 몇 척밖에 되지 않는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머지않아 고도의 성능을 갖춘 핵잠수함, 전투함, 지대공미사일, 항공모함, 초음속 전투기 등 세계 최고의 기용을 갖춘 해군으로 계속 성장했고, 해군사관학교도 함께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1933년부터는 학사 학위를 수여하기 시작했고, 1976년부터는 여학생 생도들의 입학이 허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해군사관학교의 여성 생도들은 꾸준히 늘어 2019학년도에는 전체 신입생도 약 1천180명 중 310명이 여성 생도들이었습니다.

인종별로 보면 백인 생도가 약 700명으로 압도적으로 많고요. 아시아계도 많은 편인데요. 순수 아시아계 미국 생도는 90여 명이지만 혼혈 아시안까지 합치면 190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해군사관학교 지원 방식"

넘실대는 검푸른 바다, 하얀 물살을 가르는 위풍당당한 군함과 하얀 제복을 입은 멋진 해군 장교의 모습은 참 많은 청년의 선망의 대상일 수밖에 없습니다.

해군사관학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의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 다시 들어보시죠.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일반대학교 지원은 12학년 때부터 시작해 12월이나 다음 해 1, 2월에 모든 지원 절차가 마감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반대학교처럼 12학년에 들어와 지원 준비를 하면 이미 늦었다고 봐야 합니다. 해군사관학교에 지원하려면 먼저 예비 지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 당시 고교 11학년이어야 하고 예비 지원서 심사에 통과해야 공식적인 지원자 후보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러니까 먼저 예비 지원서를 제출하고 여기서 통과해야만 비로소 정식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겁니다. 또 해군사관학교를 지원하는 모든 지원자는 학교 성적표와 의료 검사 기록, 체력 검사와 함께 미 연방 상, 하 의원, 또는 부통령의 추천이 있어야 합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지원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연방 상원의원실과 하원의원실, 또는 부통령실에서는 여름 방학 기간 지원자들의 서류를 검토해 가을 초 추천서를 받을 자격이 된 학생들을 결정해 해군사관학교에 통보합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제반 서류들이 적합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12학년 전에 통보되고 입학처에서 심사가 시작됩니다. 평균 3천 명 정도의 자격을 갖춘 지원자들이 1차 심사를 통과하지만 1천400명 정도가 입학 허가를 받고요. 1천200명 정도가 최종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학문 정진과 군사훈련 병행"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은 졸업 후 해군이나 해병대의 장교로 임관하는데요. 이들이 장차 기민하고 능력 있는 장교가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학문에 정진해야 하는 것은 물론, 혹독한 전문 군사훈련도 병행하게 됩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해군사관학교는 생도들이 도덕적, 정신적, 육체적으로 강건해지도록 교육함과 동시에 군 장교와 시민, 국가의 일원으로서 높은 지성을 갖추도록 최고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교육 이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해군사관학교에서는 특히 생도들이 졸업 후 해군이나 해병대에서 벌어질 일들에 대해 전혀 논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관학교 4년간의 생활 후 접하게 되는 해군 각 영역에서의 생활과 활약은 전적으로 생도들 제2의 본성에 의해 이뤄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모든 생도는 입교하자마자 선배들을 포함해 모든 명령에 절대복종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책임과 의무를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현명한 판단을 스스로 내리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해군사관학교는 이를 위해 특히 생도들에게 높은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4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도덕적으로, 학문적으로, 육체적으로 완벽한 자질을 갖춘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고된 훈련을 받아야 하는 게 당연합니다. 우선적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성숙을 갖추는 것이 해군사관학교가 가장 중시하는 항목입니다. 이는 '미드쉽맨(Midshipmen)'이라고 부르는 생도들이 미래에 해군과 해병대를 이끌어가며 귀한 부하 대원들의 생명뿐만 아니라, 수백, 수천, 수억 달러가 넘는 군 장비를 다루는 데 있어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뛰어난 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자질이기도 합니다. 해군사관학교는 특히 단지 생도들뿐만 아니라, 교수진, 교직원 모두에게 동일한 도덕성과 생활기준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군사관학교의 학사과정"

해군사관학교는 광범위한 교양학부 과정을 비롯해 다른 어느 명문사학에 뒤지지 않는 학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크게 학문적 영역을 다루는 학부와 군사 관련 학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주항공학, 기계공학 등의 전공을 갖추고 있는 공학부, 경제와 역사 등을 다루는 인문사회학부, 화학과 컴퓨터학 등의 전공을 갖춘 수학·과학부 등의 학부가 있습니다. 여기에 모든 생도들이 거쳐야 할 군사, 항해, 체력, 윤리, 군사법 등을 다루는 전문학부가 있습니다. 600여 명의 교수진은 현역 군 장교 학자뿐만 아니라 민간인 학자들로 구성돼 미국 내 어떤 대학들 못지않게 활발한 협동 연구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 1인당 생도의 비율은 1:8이고 전체 학급의 약 70%가 20명 미만입니다."

지난해 5월 미 해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장교가 환하게 웃고 있다.
지난해 5월 미 해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장교가 환하게 웃고 있다.

"강인한 정신과 체력"

일반대학과 달리 사관학교는 생도들의 체력이 특히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그래서 해군사관학교의 체육 교과과정은 전문 선수 못지않은 강인한 정신과 체력을 요구한다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체육활동을 통해 리더쉽과 협동심을 배울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속된 그룹의 이익을 위해서 자기 자신은 기꺼이 희생을 감수하는 정신을 배우는 것이 이념이자 목적입니다. 그래서 미국 해군사관학교는 1천100여 개 대학이 가입해 있는 '미국대학체육협회(NCAA)'에 속해 있으면서 각종 스포츠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육사와의 미식축구, 풋볼 경기는 조지 W. 부시, 바락 오바마 등 역대 미국 대통령들도 찾을 만큼 치열하고 흥미진진한 대항전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트럼프 대통령도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내리 경기장을 찾았습니다.

"명예, 용기, 그리고 헌신"

해군사관학교도 육사처럼 신입생 생도들은 평민이라는 의미의 '플리브(Plebe)' 라고 부르는데요. 해군사관학교 신입생들에게는 입학 후 첫 여름기간이 매우 중요한 시간이라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이들 플리브들은 입학하고 첫 여름방학 기간 동안이 일반인에서 해군 생도로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기간입니다. 입교식 첫날부터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첫 7주 동안은 이른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고된 훈련이 연속됩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에는 TV 시청, 오락, 영화관람 등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한순간의 쉴 틈 없는 지옥 훈련을 통해 플리브들은 해군, 해병대 장교가 갖추어야 할 담대한 역량을 쌓아가고, 자제력과 체력을 배양해 훗날 지도자가 되어 폭풍우가 치는 험한 기상 조건 속에서도 군함을 항해하는 침착성과 판단력을 갖춰나가게 됩니다. 이 플리브 여름방학 훈련을 시작으로 명예(honor), 용기(courage), 그리고 헌신(commitment)을 중요시하는 해군사관학교의 가치에 따라 4년간의 장교 개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미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해군사관학교는 매년 약 1천200여 명의 플리브들, 신입생도들을 선발하는데요. 4년 후 졸업하고 해군 소위로 임관하는 인원은 매년 1천 명 내외라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보통 1학년 과정을 마치고 2학년으로 95%가 진학하고, 4년 만에 약 91%가 졸업하는 매우 높은 비율을 볼 때 이는 이미 지력과 체력의 자질을 갖추고 해군의 간성을 향한 도전 정신을 가진 신입생들이 선발되었으며, 해군사관학교에 대한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거의 완벽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