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미국 해군사관학교 (1)

2020.3.12 오전 3:15
라디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미국 해군사관학교 (1)
방송 시작 시간 오전 3:15
방송이 끝났습니다

오늘은 미국의 최정예 해군 장교들을 배출하는 '미국 해군사관학교(United State Naval Academy)'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해 5월 미 해군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서 신임장교들이 오른손을 들고 선서를 하고 있다.

"5대 사관학교 중 두 번째 오래된 학교"

미국 해군사관학교는 1845년 10월 10일 설립됐습니다. 미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육, 해, 공군사관학교와 해양사관학교, 해안경비대사관학교 등 5개 국립사관학교 중에서는 육군사관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은 '미드쉽맨(midshipmen)'이라고 부르는데요. 일반대학교와 마찬가지로 4년 과정을 마치고 나면 학사 학위가 수여되고요. 동시에 해군이나 해병대 소위로 임관해 최소한 5년간 의무 복무기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럼 4년제 교육기관으로서 해군사관학교의 위상은 어느 정도인지 미국에서 38년간 대학 진학 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명부터 들어보시죠.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해군사관학교는 매년 미국 대학들의 평가서를 발표하는 '유에스 뉴스 &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 ' 2020년 판에서 리버럴아츠칼리지들 중에서 공동 17위에 평가되고 있습니다."

'리버럴아츠칼리지(Liberal Arts College)'란 간단히 말해, 연구 중심의 종합대학이라기보다는 순수학문에 집중하는 소규모 학부 중심형 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육사, 해사, 공사 등 사관학교는 다 이런 리버럴아츠칼리지 군에 속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름다운 항구도시 아나폴리스와 해군사관학교"

미 해군사관학교는 미국 동북부 메릴랜드주의 주도인 '아나폴리스(Annapolis)'에 있습니다. 아나폴리스는 대서양 연안의 유서 깊은 항구도시기도 한데요. 바로 이곳에 전 세계 바다를 누비며 위용을 자랑하는 미 해군의 요람인 해군사관학교가 있습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메릴랜드주의 주도인 아나폴리스시에 위치한 해군사관학교는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로부터 33mi, 약 50여km 떨어진 체사피크만 인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338ac에 달하는 캠퍼스에 4천500여 명의 생도들이 '밴크로프트홀(Bancroft Hall)'이라고 불리는 초대형 기숙사에서 모두 기숙하면서 학문과 군사훈련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아나폴리스는 아름다운 바다를 배경으로 한 풍광 때문에 평소에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인데요. 종종 새하얀 제복을 입은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절도있게 걸어가는 모습은 또 하나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해군 사관 신입생도들이 행진하고 있다.

"사관생도 혜택"

해군사관학교도 육군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생도들에게는 재학하는 4년간 수업료 전액 무료를 비롯해 기숙사비, 의료보험, 치과보험 등의 혜택을 무상 지원합니다. 상용 비행기를 탄다거나 호텔에 숙박할 때도 현역 군인에 해당하는 특별 할인 혜택을 주고요. 해사 생도들은 또 연간 1만 달러 정도의 수당도 받습니다. 

"해군사관학교 캠퍼스, 야드(Yard)"

육군사관학교를 '웨스트포인트(West Point)'라고 부르는 것처럼 해군사관학교 캠퍼스는 통상 '야드(Yard)'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동부 해안선 중에서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한 야드 캠퍼스에 들어서면 천혜의 절경과 어우러져 영국 식민지 시대의 건축양식이 고풍스러운 자태를 고스란히 드러내는데요. 그 아름다운 정경만 봐서는 이 캠퍼스 안에 세계 최고의 해군, 해병대 인재를 배출하는 시설이 갖추어있으리라고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초현대식 강의실과 실습실, 훈련장이 들어서 있고, 세계 최강의 해군력과 해병대의 간성들을 배출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서 야드 곳곳에는 미국 해군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전쟁 영웅들의 기념비와 자료들이 설치돼 있어 해군 생도들이 그 앞을 지날 때마다 애국심이 고취되지 않을 수 없는 숙연함이 일게 됩니다."

특히 해군사관학교 예배당 안에 안장되어 있는 존 폴 존스 장군의 묘는 오늘을 살아가는 후배 생도들에게는 군인 정신의 귀감이 된다고 하네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야드에는 미국 독립전쟁 당시 미 해군의 영웅이었으며, 미 해군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존 폴 존스 해군 소장의 묘지가 있습니다. 영국군과의 격렬한 전투에서 독립군의 전세가 많이 기울었던 위기의 상황에서도 '나는 아직 진정한 전투를 시작하지도 않았다'라고 선언한 그의 정신과 이념은 오늘날 젊은 해군 생도들에게 국가를 위해 최선의 자세로 훈련과 교육에 임해야 함을 강조하는 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이지스 구축함 중에는 존 폴 존스의 이름을 딴 구축함도 있습니다. 

"해군사관학교 설립 배경"

사실 독립전쟁 당시 미국의 해군력은 미약하기 짝이 없었다고 합니다. 미국에 해군사관학교가 설립되기까지의 역사적 배경을 조명해보는 것도 좋을 듯한데요. 다시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입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영국의 식민지 상태에 있었던 미국 신대륙이 영국의 통치에서 벗어나기 위해 독립전쟁을 벌일 당시, 24시간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고 불리며 막강한 해군력을 자랑하고 있던 영국에 대항하기 위해 1775년 'Continental Navy'라고 하는 식민지 연합군 해군부대가 창설됐습니다. 하지만 독립전쟁에서 이긴 후, 신생국가 미국은 해군을 유지할 힘과 재정적인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1785년 의회 결의로 해체되고 미국은 해군이 없는 국가로 10여 년간 존속합니다. 이 기간, 미국의 공해상에는 수많은 해적단이 출몰해 해상 교역에 적지 않은 위협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초대 대통령이었던 조지 워싱턴이 의회 설득 작업에 나섰습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조지 워싱턴 대통령은 1794년 의회를 설득해 이들을 소탕하고 해상을 지킬 수 있는 해군을 창설할 수 있도록 인준을 얻어내기에 이르렀고, 드디어 1797년 '미합중국호'라고 하는 'United States' 호를 선두로 'Constellation' 호, 'Constitution' 호라고 하는 초기 함정들이 건조됐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1825년, 6대 존 퀸시 애덤스 대통령은 수준 높은 소양 교육을 갖춘 해군 장교를 배출하는 '해군사관학교' 설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의회의 동의를 요청하는데요. 하지만 역시 재정 부족 등의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다시 20여 년이 흐르게 됩니다.''

그러다 1842년 미국 해군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사건의 하나가 벌어집니다. 선상에서 해군 훈련병들의 반란 행위가 발생해 이들 중 3명이 교수형에 처해지는 사건이었는데요. 이 일을 계기로 바른 교육과 소양 훈련을 받지 못한 해군 훈련생들이 곧바로 항해 훈련을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됩니다. 하지만 이 당시도 캐나다와의 영토 분쟁, 멕시코와의 국경 분쟁 등 육지에서의 전쟁과 재정부담 때문에 해군 인재 교육에 대한 의회나 국민의 관심을 얻어내기는 어려운 분위기였다고 하네요. 

"해군사관학교와 조지 밴크로프트"

이런 상황에서 해군사관학교가 창설되기까지는 조지 밴크로프트 당시 해군 장관의 헌신이 컸는데요. 다시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명입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미 해군력의 증강을 위해서는 바른 교육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한 당시 해군 장관이었던 밴크로프트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로, 연방정부로부터 예산을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1845년 '해군학교(Naval School)'가 설립돼 7명의 교수와 50여 명의 학생으로 첫 수업이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밴크로프트 장관은 앞으로 설립될 해군사관학교는 인구가 많은 대형도시 주변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유혹과 산만한 분위기로부터 생도들을 보호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운둔된 환경이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메릴랜드주에 있는 아나폴리스시를 해군 장교들을 양성하는 캠퍼스 부지로 선정했습니다."

이 해군학교가 바로 오늘날의 미 해군사관학교의 전신입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립 초기만 해도 수학, 항해학, 대포학, 증기학 등의 교과목이 주를 이루는 기초학문 정도의 교육이 실시됐지만, 그로부터 5년이 지난 1850년, 정식으로 '미 해군사관학교(United States Naval Academy)'로 승격됐고, 일반 대학처럼 4년간의 학문교육이 이뤄짐과 동시에 매년 여름방학에는 실전 해상훈련을 받는 과정이 실시됐습니다. 19세기 말에는 강력한 철재로 만들어진 군함들이 만들어지면서 해군의 화력과 해양전술에 현저한 기술력이 갖춰졌고, 특히 1898년 스페인과의 전쟁을 치르면서 미국의 해군력은 강력한 위상을 발휘했습니다."

이후 미 해군사관학교는 미국의 과학 기술 발전에 발맞춰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며 도약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