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문 대통령 ‘대북협상 의제’ 구체적 제시해야”


[VOA 뉴스] “문 대통령 ‘대북협상 의제’ 구체적 제시해야”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11 0:00

다음 달 하순 미한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협상 재개 시 논의될 수 있는 의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미국 민주당의 앤디 김 하원의원이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또 북한의 협상 복귀를 위한 일시적 제재 완화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한일관계 악화는 북한 등 여러 사안에 대처하는 미한일 3국 공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미국 민주당의 앤디 김 하원의원은 26일 미국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가 주최한 미한관계 관련 화상대담에서, 다음 달 하순으로 예정된 미한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이 대북 협상 의제를 명확히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새롭게 출범했고, 지난 1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북한 정권의 상황도 변한 만큼 현시점에서 미국의 의지가 무엇인지, 한국을 참여시켜 의제 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특히 문 대통령은 현재 구상하는 대북정책이나 협상 재개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해 미국에 올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앤디 김 /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저는 문 대통령이 무엇이 여전히 테이블에 있는지에 관해 좀 더 높은 수준의 세부사항과 명확성을 갖고 미국에 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김 의원은 또 미국 의회 내에서 북한과 한반도 문제가 더 큰 주목을 받도록 해야 한다면서, 의회와 바이든 행정부가 함께 협력해 미국이 추구해야 할 대북정책의 전략적 체계를 세우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을 협상장으로 복귀시키기 위해 일시적인 대북 제재 완화 방안 등 여러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앤디 김 /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저는 미국이 어떤 일시적인 완화 제공에 준비돼야 하고 준비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제재를 통한 일시적인 완화이든 다른 노력들이든 말이죠. 과거 몇몇 시도들은 작동하지 않았음을 인지하면서 미국이 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할 의향이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김 의원은 그러나 현재로서는 제재 문제에 어떻게 접근할지, 북한이 취할 의향이 있는 조치에 맞춰 어떤 구조를 만들지에 대한 자신의 구체적인 입장이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다만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문 대통령을 초대해 그런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이어 지난 몇 년간 한일 관계는 심각하게 악화됐다며 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앤디 김 /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지난 몇 년 간 한국과 일본의 관계 악화는 제가 본 것 중에 가장 심한 것입니다. 이는 북한 등 여러 사안에서 진전을 이뤄나가는 미국과 한국, 일본의 공동 능력에 매우 해롭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미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합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그 연합에는 한국과 일본이 전통적으로 기둥이 돼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