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미국 하원의원 12명, ‘지속가능한 미북 관계’ 촉구 서한


[VOA 뉴스] 미국 하원의원 12명, ‘지속가능한 미북 관계’ 촉구 서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44 0:00

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12명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북 관계의 길을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했습니다. 이들은 미국 정부가 평화적 해결책을 우선순위에 두는 새로운 대북정책을 선택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안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한국계인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 등 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12명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새로운 미북 관계에 대한 바람을 담은 서한을 보냈습니다.

의원들은 최근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에게 발송한 서한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가 의미 있는 미북 관계 진전과 핵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평화적 해결을 우선순위에 두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2020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을 거론하며, 해당 법이 북한의 비핵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외교가 필수적이며, 공식적인 한국전쟁의 종전선언이 그 목표를 향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의회의 인식을 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16대 의회에서 발의됐던 한국전쟁 종전선언 결의안은 연방 하원의원 435명 가운데 50여 명만이 지지해 하원 외교위에 상정조차 되지 못한 채 자동 폐기됐었습니다.

의원들은 또 서한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역내 미국의 동맹, 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지속적인 대북 외교 노력에 초점을 맞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전부 아니면 전무 식의 접근법으로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진전시키지 못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해법으로 점진적이고 상호적이며 검증 가능한 과정을 지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미북 간 이산가족들의 상봉 기회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북한과 미국 내 이산가족 상봉 촉진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대북 인도적 지원의 접근 개선을 위해 북한에 대한 여행 금지 조치 해제를 비롯해 인적 교류 활성화와 인도적 활동에 대한 제재 면제 확대도 필요하다고 권고했습니다.

의원들은 그러나 이런 인도적 지원 노력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따른 안보리 결의를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이 최근 탄도미사일 시험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데 대해 경종을 울려, 북한 정권의 도발을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