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G7 “북핵 CVID 목표 전념…대북 제재 유지돼야”


[VOA 뉴스] G7 “북핵 CVID 목표 전념…대북 제재 유지돼야”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36 0:00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이 포함된 주요 7개국 G7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북한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을 절대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며, 북한 정권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을 겨냥한 대북 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호)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캐나다, 이탈리아 등 주요 7개국 G7은 19일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폐기 목표에 계속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영국 외교부는 이날 발표한 정책보고서 북한 부분에서 이같이 전하면서, 북한이 빠른 시일 내 핵확산금지조약 NPT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안전조치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주요 7개국은 북한 정권이 다양한 사거리의 미사일 실험 등 불법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계속하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보고서는 지난 3월 25일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면서, 이런 발사는 역내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국제사회에 심각한 도전을 제기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북한이 핵과 장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유예에 더 이상 얽매이지 않을 것을 고려하는 것에도 우려하면서, 계속되는 2차 확산도 중요한 우려의 원인으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주요 7개국은 특히 북한을 절대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어 북한 핵 프로그램의 감시와 검증에서 핵심 역할을 할 준비태세를 향상시켜려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강화된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7개국은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동안 그 같은 불법 무기 개발을 겨냥한 제재가 계속 남아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모든 나라가 관련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고, 인도적 제재 면제의 신속한 처리를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나라가 제재 회피 활동을 철저하게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 주요 7개국은 북한이 도발을 삼가고 대화에 대한 관여에 전념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VOA뉴스 조상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