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대선 후보 ‘북한 인권 문제’ 목소리 높여야”


[VOA 뉴스] “대선 후보 ‘북한 인권 문제’ 목소리 높여야”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04 0:00

국제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이 오는 11월에 치러질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더 목소리를 낼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는 북 핵 문제와 뗄 수 없는 관계라며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강양우)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국제 앰네스티’ 미국 지부는 18일 백악관과 대선 후보에게 보내는 정책 제안서를 발표했습니다.

국제 앰네스티는 오는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발표한 이 제안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이 미국과 전 세계에 불평등과 억압을 명백히 노출시키고 악화시켰다고 지적하고, 현재와 미래의 미국 지도자들이 인권을 지키고 진전시키기 위한 정책 제안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인권 침해가 심각한 나라들에 대한 미국의 외교정책을 제안하면서 북한을 지적했습니다.

국제 앰네스티는 올해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북한과 관련해 두 가지 큰 우려 사항이 있다며, 이는 북한 정부가 광범위하게 저지르는 인권 침해에 따라 2천 7백만 북한 주민이 겪는 고통과 핵무기 사용에 따른 대량 살상의 위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 인권과 핵무기 사용 문제는 불가분의 관계로 묶여 있다면서 두 문제는 함께 발생하며, 함께 지속되고, 함께 해결돼야만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제 앰네스티 아태 지역 선임활동가인 프란시스코 벤코즈메 씨도 18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주민들을 안보의 볼모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무기 개발 목적과 수많은 북한 주민들을 자의적으로 속박하는 이유는 같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이 주민의 안위보다 핵무기 개발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프란시스코 벤코즈메 / 국제 앰네스티 아태 지역 선임활동가

“북한 정권은 주민들에게 식량이나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쓰는 돈보다 핵무기 생산에 쓰는 돈이 더 많습니다. 북한의 핵무기와 인권 상황은 서로 연관돼 있는 문제입니다.”

국제 앰네스티는 권력 유지를 위해 주민 복지와 삶을 희생시키는 정부는 대규모 전쟁 참사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면서 유엔과 국제기구, 동맹들과 협력해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고 중국과 일본에 북한 정부의 인권 기록과 관련해 더 강력한 입장을 취하도록 요구하고, 북한인권특별대사 임명과 북한 내 정보 접근 추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과 관련해 북한 정권이 국제적 수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갖도록 할 것 등 모두 세 가지의 대북 인권 정책을 미국 정부에 제안했습니다.

국제 앰네스티는 북한 주민들이 내부적으로 내는 반대의 목소리는 들릴 가능성이 작다며, 이 때문에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의 억압적인 정권에 의해 벌어지는 인권 침해 상황에 대해 목소리를 낼 특별한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