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동유럽 국가 ‘비핵화 교착 타개’ 중재 가능”


[VOA 뉴스] “동유럽 국가 ‘비핵화 교착 타개’ 중재 가능”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9 0:00

미북 비핵화 협상 교착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평양에 외교공관을 둔 유럽국가들이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영국의 민간연구소가 밝혔습니다. 해당 유럽국가들의 대북 제재 위반 사례를 들며 한계도 지적했습니다. 김카니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조명수)

영국의 민간기구인 합동군사연구소 RUSI는 ‘북한 동유럽 국가들이 도울 수 있는 방안들’이란 제목의 글에서 북한과 동유럽 국가 간의 오랜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불가리아, 루마니아, 체코공화국, 독일의 북한 주재 대사관들이 있으며 1948년부터 설립된 이들 국가들의 대사관들이 북한 당국자와의 회동을 주선하는 등 비핵화 대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례로 북한이 두 차례 핵실험을 했던 2016년에 평양의 체코공화국 대사관이 유럽연합 외교관들과 북한 당국자들의 회담 장소를 제공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과거 동유럽 국가들이 대북 인도주의 지원을 많이 해 북한 관리들에 대한 접근이 비교적 쉽다는 점도 거론됐습니다.

스콧 스나이더 미 외교협회 국장은 북한 주재 유럽 대사관들은 미국에 없는 이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콧 스나이더 / 미국 외교협회 국장

“북한 주재 유럽 대사관들은 미국에 없는 시각을 제공해줍니다. 북한 현지 사안들을 미국에게 알려주는 거죠.”

합동군사연구소는 그러면서 북한에 대사관을 둔 유럽국가들의 대북 제재 이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2018년 공개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불가리아는 향수, 독일은 발포성 와인과 양주 등 금지된 사치품들을 북한에 수출했다는 것입니다.

또 북한 주재 체코공화국의 웹사이트는 무기박람회인 ‘미래 군사 포럼 2018’을 북한에 홍보했고, 불가리아, 폴란드, 체코공화국은 지난 2018년 북한과의 외교 관계 수립 70주년을 축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유럽국가들은 공산주의 체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점과 북한 상주를 통해 북한과의 외교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연구소는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김카니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