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뉴스] “북한 핵시설 여전히 가동”

2019.9.10 7:58 오전
삽입하기
방송 시작 시간
This program has ended and is being processed for playback.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북한의 핵 시설들은 가동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시설들의 활동은 계속되거나 더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면서 북한 핵 프로그램 검증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영상편집: 김선명)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북한의 핵 시설들은 가동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시설들의 활동은 계속되거나 더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면서 북한 핵 프로그램 검증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코넬 페루타 사무총장 대행은 9일 IAEA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 작업에 착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IAEA는 공개된 정보와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 핵 프로그램을 계속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넬 페루타 / IAEA 사무총장 대행
“IAEA는 관련국들 사이에 정치적 합의가 타결되면 북한 핵 프로그램 검증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한편, 페루타 대행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열린 IAEA 정기이사회 개막연설에서 북한의 핵 활동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일부 북한의 핵 시설들은 가동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다른 시설들의 활동은 계속되거나 더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 활동은 중대한 우려의 원인으로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계속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들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는 매우 유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페루타 대행은 북한에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들에 따른 의무를 전면적으로 준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IAEA와 즉각 협력해 모든 현안들을 해결하라고 북한에 촉구했습니다.

북한은 2009년 4월에 북 핵 감시를 위해 북한에 머물던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찰단을 추방했고, 이후 IAEA는 북한 핵 시설에 직접 접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