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로스 아드하눔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연례회의에서 연설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눔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세계보건기구(WHO)는 7일 전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망자가 400만 명을 넘었다며 "비극적 이정표"라고 밝혔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실제 사망자 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게브레예수스 총장은 백신 접종률이 높은 일부 국가의 경우 "마치 팬데믹이 이미 끝난 것처럼 긴장을 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체 사망자 수가 400만 명을 넘어선 것은 지난 2019년 12월 중국에서 코로나 환자가 최초로 보고된 이후 약 1년 7개월 만입니다.      

게브레예수스 총장은 바이러스와 백신 불평등으로 많은 국가에서 코로나 확진자와 입원 환자의 급격한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산소호흡기와 치료제 부족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중남미 일부 지역에서 죽음의 물결이 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팬데믹의 현 단계에서 수백만 명의 보건 의료 노동자들이 아직도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혐오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미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7일 현재 전 세계 코로나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1억8천만 명과 399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