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ill image taken from a live stream provided by Office of Mayor Eric Garcetti shows Los Angeles Mayor Garcetti displaying…
에릭 가세티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장이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브리핑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 수 세계 1위에 오른 미국 대부분 지역에는 외출 통제령이 내려졌습니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연방 당국이 마스크 착용 권고를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는 이미 시민들에게 공공 장소에서 얼굴을 가릴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며 중국과 이탈리아를 제치고 전 세계 1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전역의 90%에 달하는 대부분의 지역에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필수 활동을 제외한 외출 통제령이 내려졌습니다.

상황이 가장 심각한 뉴욕은 사망자 급증으로 임시 시신안치소 설치는 물론 냉동 트럭까지 동원되고 있습니다.

뉴욕주의 확진자는 최근 하루에 7천명에서 1만명 가까이 늘고 있습니다.

급기야 뉴욕주 정부는 의료 장비와 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3일, 병원이나 민간업체가 보유한 산소호흡기와 같은 의료장비를 주정부가 몰수해 재분배할 수 있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 일대인 DC, 버지니아, 매릴랜드 주에서는 6월 10일까지 외출 통제령이 내려졌습니다.

워싱턴 일대는 현재 다른 지역에 비해 감염 확산 사태가 심각한 편은 아니지만 확진자가 늘며 상황이 뉴욕처럼 갑자기 악화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DC 당국은 6월 말에서 7월 초경 DC 내 감염자는 7명 중 1명 꼴인 약 9만 1천명을 기록할 수 있다고 추산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외출 통제령 위반 기업 처벌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시 당국은 담배 판매 업소 등 비필수적인 서비스로 분류되는 8개 업소들을 당국의 외출 통제령에 따른 업소 운영 중단 명령을 준수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해 법원에 넘겼습니다.

이런 가운데, 연방 당국은 마스크 착용 권고 조치를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등 미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고위 관계자들은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건강 상태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공공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악관 일부 관계자들은 “감염 확산이 만연한 지역”에 한해서만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백악관 코로나 대응팀은 마스크 부족 사태는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것은 ‘사회적 거리를 그만두고 마스크를 쓰는 한 예전처럼 사회생활을 해도 괜찮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욕과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와 같은 일부 지역 당국자들은 이미 주민들에게 공공 장소에서 얼굴을 가리고 다닐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텍사스주 러레이도 시의 겨우 대중교통과 같은 공공 시설이나 주유소 등에서 입이나 코를 마스크나 스카프 등 어떤 형식이로든 가리지 않을 경우 최대 1천 달러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국방생산법에 따른 특수권한을 발동해 제조업체 3M에 코로나 방역용 N95 마스크의 캐나다, 라틴아메리카 수출 중단을 요구했고, 이에 3M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방생산법은 필요 물자 생산과 통제 권한을 담은 전시 수준의 법으로, 1950년대 한국전쟁 때 발동됐었습니다.

미 정부와 의회에서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4번째 경기부양책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코로나 뉴딜’로 불리며,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약 2조 달러를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하는 예산법안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수십 년간 기다려온 인프라 법안을 처리할 때”라며, 2조 달러 규모의 예산안을 거론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로지 일자리와 한때 위대했던 인프라를 재건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