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독일 프랑크프루트 공항의 여행객들.
지난 15일 독일 프랑크프루트 공항의 여행객들.

유럽연합(EU)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백신을 접종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EU 27개 회원국 대사들은 이날 백신 접종을 받은 제3 관광객 입국 허용을 위해 EU 집행위가 발의한 개정안을 승인했다고 EU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의 백신을 접종받고 2주가 지난 외국인은 EU 입국이 가능합니다. 

특히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더라도 EU내 입국을 허용하는 현재 7개 국가에서 그 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현재 국가 기준인 인구 10만 명당 최근 2주일간 신규확진자 수 25명을 75명으로 상향 조정해 기존 규정을 완화합니다.  

하지만 인도나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처럼 코로나 변이가 감지되거나 우려가 있는 국가에서 온 입국자는 '긴급 브레이크'를 통해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도의 코로나 일일 신규 사망자 수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인도 보건 가족복지부는 19일 오전 기준, 코로나 일일 신규 사망자 수가 4천529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인도의 누적 사망자 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으며 누적 사망자는 28만3천여 명에 달했습니다. 

한편 미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19일 현재 전 세계 코로나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1억6천380만 명과 34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