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workers prepare doses of the Astrazeneca vaccines, during a COVID-19 vaccination campaign in Pamplona, northern Spain,…
지난 3일 스페인 팜플로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실시되고 있다.

유럽의약품청(EMA)은 7일 아스트라제네카(AZ)의 백신이 특이 혈전 생성의 드문 사례와 관련성이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EMA는 이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을 AZ 코로나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로 올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게 AZ 백신 사용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 새로운 접종 제한 권고는 내리지 않았습니다.

에머 쿡 EMA 청장은 브리핑에서 AZ 백신이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여전히 중요한 도구라고 강조했습니다.

쿡 청장은 "이 백신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며 "심각한 질병과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생명을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우리는 바이러스의 파괴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백신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그럼에도 AZ 백신을 사용해서 얻는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한편 영국에서는 지금까지 AZ 백신 2천만 회 접종 후 혈전 발생이 79건 나왔고, 19명이 사망했습니다.

영국 당국은 30세 미만 국민에 AZ가 아닌 다른 백신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