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g Yixin, Vice Minister of China's National Health Commission, speaks at a press conference at the State Council Information…
22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쩡이신 부주임이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중국이 22일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 2단계 기원 조사를 거부했습니다.

앞서 WHO는 중국 우한 연구소와 현지 시장 감사 등 코로나 기원에 대한 2단계 조사를 제안했습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쩡이신 부주임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WHO의 조사 계획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쩡 부주임은 "WHO가 중국이 실험실 규정을 위반했다는 가설을 삼았다"며 "상식과 과학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WHO 전문가팀이 지난 3월 명확한 결론을 내렸다며 코로나 기원 조사를 정치화하는 데 반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16일 코로나 기원 2단계 조사 대상에 중국 실험실도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쩡 부주임은 사생활 문제로 일부 데이터를 완전히 공유할 수 없다는 중국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어 코로나 기원 조사가 중국 외에 다른 국가에서도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5월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정보 당국에 코로나 기원에 대한 90일간의 재검토를 지시했습니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