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따라잡기

미국 뉴욕시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정부가 오는 가을부터 시작하는 새 학기에 원격 수업만 듣는 학생은 미국을 떠나야 한다고 발표해 작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정부의 이민 관련 정책과 배경, 최근의 흐름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10 6:00 오후
홍콩에서 경찰이 중국의 '홍콩국가보안법'에 반대하는 시위 참가자를 체포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이 공식 발효됐습니다. 미국은 홍콩에 적용했던 특별 혜택을 축소하며 거대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홍콩 국가보안법의 주요 내용과 배경, 또 앞으로의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3 6:00 오후
랠프 노덤 미국 버지니아 주지사가 지난 4일 주도 리치먼드에 있는 로버트 리 장군 기마상 철거 입장을 밝힌 후 찬반 시위가 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17일 기마상 주변에 방어막을 설치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에서 경찰 체포 과정에서 흑인이 사망하는 사건이 잇따르면서, ‘남부연합 상징’ 철폐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예제도를 옹호했던 남부연합 관련 전통은 인종차별의 상징과 다름없다고 흑인사회와 민권단체들이 주장하는데요. 미국에 보존돼있는 남부연합 유산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철폐 논의 현황도 짚어보겠습니다. 오종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6.20 12:00 오전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펜실베이니아주 다비에서 연설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이 얼마 전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전당대회에서 공식 후보 지명을 받는 조건인 대의원 과반을 확보한 건데요. 공화당 후보로 먼저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11월 대선 투표일까지 선거운동 대결을 벌이게 됐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 대선전,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6.13 12:00 오전
2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가 열렸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비무장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씨가 경찰 체포 과정에서 사망한 사건의 여파가 미국 각 지역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흑인을 표적으로 과잉진압했다’는 항의 시위와 함께, 약탈과 방화 등 무질서 행위도 벌어졌는데요. 과거 유사한 인종 갈등 사례와 전문가가 제시하는 해결책을 살펴보겠습니다. 
홍콩에서 국가보안법에 항의하는 시위가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경찰들이 경계 근무 서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이번에는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중국 당국이 홍콩 내 반체제 인사들을 처벌하고 외부 세력의 현지 문제 개입을 금지하는 ‘홍콩 국가보안법’ 초안을 승인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앞서, 이 법을 제정하면 강력히 제재하겠다고 중국에 경고했는데요. ‘홍콩 국가보안법’이 어떤 내용인지, 또 관련 상황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5.29 6:30 오후
지난해 10월 스티브 리닉 전 미국 국무부 감찰관이 미국 의회에서 회의를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이번에는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최근 미국 주요 기관 소속 감찰관들이 잇따라 해임되면서, 뉴스의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감찰관들에게 “신뢰가 없다”고 말했는데요. 이들이 관료 조직 내에서 ‘막후 기득권’ 역할을 했다는 백악관 당국자의 언급도 있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감찰관이라는 직책이 무엇이고, 미국 정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5.22 6:30 오후
지난 10일 프랑스 파리의 한 공원에서 시민들이 화창한 날씨를 즐기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되는 동안, 계절이 바뀌고 있습니다. 조만간 여름이 돼서 더운 날씨가 찾아오면, 바이러스 확산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되는데요. 기온이 높아지는 게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 전문가들의 견해를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5.15 6:30 오후
덴마크 코펜하겐의 연구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슥 감염증(COVID-19)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연구원. (자료사진)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폭스뉴스’ 좌담회를 통해, “연내에 백신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는데요. 백신 개발,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5.8 6:30 오후
지난해 12월 인도 뭄바이에서 기자들이 언론 자유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오는 3일은 ‘세계 언론자유의 날’입니다. 유엔이 정한 국제 기념일인데요. 정보에 관한 자유가 기본적인 인권의 하나임을 강조하는 날입니다. 또한 매년 이날을 앞두고, ‘국경없는 기자회(RSF)’가 국가별 언론자유 지수를 발표하는데요. 세계 언론자유의 날에 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5.1 6:40 오후
This Wednesday, March 11, 2015 photo shows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headquarters building in Geneva, Switzerland. In…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 연말부터 세계뉴스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국제기구로, 세계보건기구(WHO)를 꼽을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WHO가 어떤 기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4.24 6:30 오후
사우디아라비아의 쿠라이스 석유시설. (자료사진)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세계 주요 산유국들이 최근 대규모 감산에 합의했습니다. 하루 생산량의 10분의 1을 줄이는 내용인데요. 이로써 ‘유가 전쟁’이 끝나고, 폭락세를 지속하던 국제유가가 안정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합의 과정을 미국이 중재했는데요.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4.17 6:30 오후
Travelers wear face masks as a preventive measure during the outbreak of coronavirus disease (COVID-19) as they arrive at John…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대응을 위해, 일반인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습니다. 다만 ‘의무 사항’은 아니고, 자발적인 참여로 얼굴을 보호하길 바란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설명했는데요.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쓰는 사람이 별로 없던 미국 각 지역 풍경에 변화가 올지 주목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4.10 6:3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국방물자생산법(Defense Production Act-DPA)’을 전격 발동시켜, 세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때문인데요. 감염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현시점을 전시에 준하는 비상 상황으로 규정한 겁니다. 이에 따라 주요 대기업들이 의료 물자를 생산하게 되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 시간에는 국방물자생산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4.3 6:30 오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미국 경기가 위축될 조짐을 보이자, 관계 기관들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기준 금리를 0%대까지 낮추고, ‘무제한 양적완화’ 조치를 단행했는데요. 미국의 이같은 움직임을 세계 여러 나라 경제 당국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준의 최근 조치에 관해 알아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3.27 6:3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