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이란이 새로운 우라늄 농축 장치를 자체 개발해 가동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란은 그러면서 서방측에 핵문제 대화를 재개하자고 제의했습니다. 온두라스의 교도서에서 큰 불이 나 재소자 3백 여 명이 사망했습니다. 그 밖의 지구촌 소식, 문철호 기자와 함께 알아 봅니다.

문) 오늘은 이란 핵 문제 소식을 먼저 알아 볼까요. 이란이 새로운 우라늄 농축장치를 자체 개발해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군요?

답) 네, 이란 국영 텔레비전 방송이 15일, 그렇게 보도했습니다. 이란은 우라늄 농축용 새 세대 원심분리기를 개발해 설치했다는 겁니다. 또한 이날 국영 텔레비전은 테헤란 핵연구소에서 마흐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체 생산한 핵연료봉을 연구용 원자로에 주입하는 장면을 보도했습니다.

문) 이란은 하루 전에도 테헤란 연구용 원자로에 핵연료봉을 주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핵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는 걸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이런 발표에 앞서 자체 핵 계획에 관한 대화를 제의했죠?

답)  그렇습니다. 이란의 사이드 잘릴리 핵 협상 대표가 미국에 서한을 보내 이란은 될수 있는대로 빠른 기일내에 대화를 재개할 태세로 있다고 밝혔습니다. AP 보도에 따르면 잘릴리 대표는 이 서한에서, 건설적인 협력을 위해 다양한  안건을 논의할 대화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잘릴리 대표는 그러나, 서방측의 요구사항에 대한 이란측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고 특정 의제들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이란이 지금까지 구사해온 대화 제의, 대화교착, 실질적인 협상 지연 등의 전략을 그대로 구사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문) 다음은 시리아 사태를 보겠습니다. 시리아 정부의 민간인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유엔총회 결의안이 16일, 표결에 부쳐질 예정인데, 프랑스가 또 다시 안전보장 이사회의 시리아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군요?

답) 네, 프랑스가 안보리의 새 결의안 추진에 관해 러시아와 협의중입니다. 알렝 쥐페 프랑스 외무장관은 국제 구호단체들이 시리아의 학살지역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안보리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프랑스 라디오 방송을 통해 밝혔습니다. 터키와 레바논에서 시리아로 연결되는 인도주의 통로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러시아는 이번에도 시리아의 정권교체를 시사하는 내용이 들어가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구요. 한편, 중국은 외교부의 자이쥔 부부장이 17-18일 시리아를 방문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이쥔 부부장 방문은 시리아 정부에 건설적 화해를 촉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는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설명입니다.

문) 그런데 프랑스는 시리아 민간인들을 돕는 긴급 지원기금을  추진하는군요?

답) 네, 프랑스는 시리아 민간인을 돕는 구호단체들을 위해 긴급 재정지원 기금 1억3천 1백 만 달러 조성을 제의하고 나섰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이를 위해 다음 주 튀니지에서 열리는 시리아 위기 국제회의 때 이 같은 제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은 시리아 민간인들에 대해 무자비한 공격을 계속하면서, 헌법수정안 국민투표를 이달에 실시한다고 발표했군요?

답) 새 헌법 수정안이 현 집권 바트당의 집권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는데요, 러시아는 국민투표 실시를 환영하는 반면 미국은 시리아 민중봉기를 조롱거리로 만드는 웃기는 일이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

문) 다음은 태국 수도 방콕에서 벌어진 연쇄 폭탄 테러 사건의 속보를 알아 봅니다. 세 번째 용의자도 체포됐군요?

답) 네, 방콕 폭탄 테러의 배후 조종자로 보이는 세 번째 이란인 용의자가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16일 보도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청의 이스마일 오마르 청장은, 태국 경찰의 정보에 따라 15일, 이란인 용의자를 체포해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란인 용의자는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 인근 공항에서 이란 행 항공기를 탑승하려다 체포된 것으로 현지 언론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문) 이스라엘은 이번 사건이 앞서 이스라엘 외교관들을 대상으로 한 테러공격의 일환이고, 또 그 배후는 이란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태국은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답) 네, 태국 경찰도 방콕에서 벌어진 테러가 암살팀인 이란인 용의자 세 명이 이스라엘 외교관을 노려 벌인 것이 확실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태국 경찰은 이란이 배후인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은채 사건이 개인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특정 국가나 단체가 관련된 건지는 확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 다음 소식입니다. 중미 카리브해 연안국가, 온두라스의 교도소에서 큰 불이 나 많은 재소자들이 사망했군요?

답 ) 네, 온두라스 교도소 대화재는 14일밤 수도, 테구시갈파 북쪽 코마야과 시에서 발생했습니다. 이 화재로 270 여명의 재소자들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외에 실종상태인 재소자들을 포함하면 사망자가 3백 명을 넘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그런데 어떻게 그처럼 많은 희생자가 난건가요?

답) 현지 언론들과 목격자들에 따르면 화재가 난 교도소의 재소자들은 대부분 재판이 끝난 기결수가 아니라 미결수들이라는데요, 수용인원이 규정보다 두 배나 되는 850 명이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교도관들이 재소자들의 탈출을 막았다는 겁니다. 한 재소자의 말입니다.

교도관들이 교도소 건물 밖에서 안에 있는 재소자들을 대피시키기는커녕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막았다는 겁니다. 한 마디로 어처구니 없는 처사라고 재소자와 유가족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불이 난 건물 안에 사람들이 있는데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력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문) 이번엔 아프리카 소식을 보겠습니다. 케냐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난민촌이 있는데 여건이 날이 갈수록 악화돼 비인간적 수준이라는 지적이 있군요?

답) 네, 케냐 북부 소말리아와의 접경지역에 다다브 난민촌이 있는데요, 국경없는 의사회, MSF가 현황을 파악한 보고서에서 그렇게 지적했습니다. MSF는 국제 의료구호 활동 단체입니다. 다다브 난민촌에는 주로 소말리아에서 탈출한 사람 등 40여만 명이 수용돼 있는데  모든 여건이 극히 열악하지만 위생 여건이 참혹할 정도 악화돼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다 최근에는 홍역, 콜레라, 급성설사 등 질병이 퍼져 많은 어린이들이 숨지고 있다고 MSF는 전하고 있습니다.  

문) 많은 구호단체들이 다다브 난민촌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인적, 물적 자원이 크게 부족한 것 같군요.

답) 그렇습니다. 구호단체들이 다다브 난민촌에 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케냐를 포함해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등 동북 아프리카 지역의 혹심한 가뭄이 집중적으로 보도되면서이곳 소식은 뒷전으로 밀려, 원조 제공이 더디거나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다보니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구호식량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곳 어린이 열 두 명 중 한 명이 영양실조에 걸려 있는 등 특히 어린이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문) 마지막으로 목요일에 보내 드리는 스포츠 소식입니다. 미국 프로 농구, 뉴욕 닉스 팀의 제레미 린 선수가 게임마다 열풍을 일으키는군요? 린 선수는 타이완 출신 중국인 이민자 부모에게서 태어났습니다. 명문 사립대학 하버드 출신이죠?

답) 네, 그렇습니다. 린 선수는 14일에도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열린 토론토 랩터스와의 경기에서 종료 직전에 3점 슛을 넣어 90대 87로 팀의 역전승을 이끌어닉스 팬들을 또 다시 열광케 했습니다.

문) 린은 닉스 팀에 오기 전에 별로 빛을 못보던 선수였죠?

답) 그렇습니다. 린은 대학 졸업후 프로 농구 각 팀의 신인 선수 선발때부터 농구에서 불리한 동양인의 신체조건 때문에 앞길이 신통치 않아 보였습니다.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에 처음 입단했지만 얼마 안돼 방출되고 말았습니다. 그후  몇 개 팀을 전전하다가 닉스에 들어갔는데,역시 벤치에서 대기 선수로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주전 선수 몇 명이 부상으로 빠지자 지난 달부터 코트에 투입되면서 뜻밖의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닉스팀 보다 린의 경기를 보려는 팬들이 갑자기 늘어날 정도로 슈퍼 스타 처럼 떠올랐습니다.

문) 린 선수에 대한 팬들의 열광은 미국, 캐나다에서 대단하지만 타이완 팬들의 열기도 그에 못지 않다구요?

답) 타이완에선 린 선수의 경기가 텔레비전으로 중계되는데 시청률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타이완의 린 선수 팬들은 스포츠 바 같은데 모여서 경기를 보며 린이 슛을 성공시킬 때마다 환호합니다. 린 선수의 경기에 열광하는 건 타이완 뿐만 아니라 본토 중국인들과  전세계 화교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문철호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