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터넷 경매 웹사이트에서 북한 우표와 화폐, 훈장 등이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1만 달러에 달하는 북한 화폐도 있다고 하는데요.정주운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의 유명 인터넷 경매 웹사이트인 이베이에는 현재8천 개가 넘는 북한 관련 물건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북한산으로 보이는 우표와 엽서, 화폐, 군복, 훈장, 예술품 등입니다.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우표로, 3천 8백개가 넘습니다. 가격은 미국 돈으로 99센트에서 2천 달러까지 다양합니다. 이 가운데 ‘조선로동당 제5차 대회1970’이라는 이름이 적힌 10장 짜리 우표 세트는 현재 9백90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큰 비율을 차지하는 품목은 화폐로 2천 개에 달합니다. 가격은 11센트에서1만 달러입니다. 현재 약1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품목 가운데는 지난 1959년 발행된 것으로 보이는 오십전과 일원, 오원, 십원 짜리 북한 지폐 세트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북한 내부에서 흘러나온 것으로 보이는 훈장과 상패, 예술품, 군복 등도 비교적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자리에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새기술 혁신’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고, 가운데에 횃불이 그려진 상패의 가격은 미화로 2천 8백 달러입니다.

북한의 선전벽화도 팔리고 있습니다. 북한 인민군 병사 1명과 주민 1명이 북한 인공기를 들고 있는 모습과 함께 ‘선군시대 조선청년들의 본대를 남김없이 떨치자’라는 구호가 적힌 선전 벽화는 4백 90불입니다.

아울러 북한 군 군복과 모자 세트는 3백 50달러입니다. 이 품목은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배송되며, 다음 달 15일에서28일 사이까지 받아 볼 수 있다는 설명이 붙어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 경매는 같은 물건을 사려는 사람이 여럿일 때 값을 가장 높이 부르는 사람에게 그 물건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