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각국의 발렌탕타인 데이

 

진행자: 오늘 신문에서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어제 발표한 예산안에 관한 기사들이 많이 눈에 뜨입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총 3조 8천억 달러 규모의 예산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이 내용부터 살펴보죠.

답; 오바마 대통령이 선거의 해 예산을 내놓았다, 그러나 미국의 중산층을 되살리기 위한 새로운 지출로, 정부 부채를 줄이는 계획은 미루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어제 공개한 2013 회계연도 예산안은 급여세 감면, 제조업 활성화, 외국으로 빠져나간 일자리 되찾기,  교사 채용, 근로자 재훈련, 사회간접자본 재정비 등을 위해 3천 500억 달러의 새로운 경제살리기 자금이 배정됐다는 점을 이 신문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예산안은 의회에서 통과가 돼야 하는데, 야당인 공화당은 벌써부터 강한 비판을 가할 뿐 아니라 나름대로의 예산안을 마련중이라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 인도와 그루지아 주재 이스라엘 대사관  직원들에 대한 폭탄공격이 이란의 소행이라고 예루살렘 정부가  비난한 소식도 크게 실려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또 멕시코의 원주민 인디언들이 신성시 하는 산을 캐나다 은광회사가 개발하려고 추진중인데 원주민들이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자세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답; 멕시코 중부 ‘리알 데 카토세’라는 산은 ‘후이촐’이라는 인디언들이 태양이 태어난 곳이고 우주의 어둠을 물리치는 곳으로 신성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막대한 은이 매장돼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캐나다의 한 은광회사가 1억 달러를 들여 이곳에서 15년 동안 채광을 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라면 올해부터 시작되는 사업인데요, 북미주 끝인 알라스카에서부터 남미의 아마존에 이르기까지 원주민들이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환경파괴 때문만이 아니라 신성한 성지를 모독하는 것이 더 큰 이유라고 포스트는 보도했습니다.

문; 오늘 미국 언론이 많은 관심을 갖는 소식은 시진핑 중국 부주석의 미국 방문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를 특히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만찬으로부터 그의 방미일정은 시작됐다고 보도했는데요, 이 기사 좀더 살펴보죠.

답; 시진핑 부주석이 이곳시간으로 어제 즉 13일 오후 워싱턴 근교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습니다. 올 가을 중국 최고 지도자가 될 시진핑은 5일 일정으로 미국 방문을 시작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고 미국과의 관계에서는 앞으로 10년동안 상호 관계의 기틀을 놓기위한 것이라고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문; 만찬으로부터 시작됐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답; 시 부주석은 어제 도착한 후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 헨리 폴슨 전 미 재무장관 등과 비공식 만찬을 가졌습니다. 중국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기록을 남긴 인물들입니다. 이 신문은 또 백악관 앞에서는 중국의 정책에 반대하는 여러가지 시위가 벌어질 예정인데 티베트 권리운동가들이 첫번째 시위를 벌일 태세라고 보도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미국의 애플사가 중국내 조립시설의 작업여건에 대한 비판을 해결하기 위해 외부 감사를 의뢰했다고 크게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또 파키스탄 총리가 기소된 소식, 유엔 관리들이 시리아 정부의 홈즈 시 공격을 비난한 소식 등을 주요 국제 소식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 신문들은 미국 팝 음악계의 큰 별인 여가수로 지난 11일 사망한 휘트니 휴스턴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싣고 있습니다.  로스 엔젤레스 타임스를 통해 가장 대표적인 기사가 어떤 것인지 소개해 주시죠.

답; 휘트니 휴스턴의 사망원인에 대한 조사입니다. 휴스턴은 은 지난주 토요일 캘리포니아의 베벌리 힐즈에서 숨졌습니다. 올해 48세였습니다. 경찰은 아직도 사인을 조사중에 있는데, 그녀는 호텔 방 욕조에서 의식을 잃은채 발견됐었다고 합니다. 방에서는 처방약도 발견돼 약물과다 복용이 원인인지, 그렇다면 이를 처방한 의사에 문제가 있는지 등이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미국의 복권상금이 계속 불어난다는 소식을 1면에 싣고 있습니다.  미국의 복권은 상금 규모가 얼마나 되나요?

답; 여러 주가 합동으로 실시하는 메가 밀리언, 파워볼, 빅 게임등이 큰 것들인데요, 지금까지 최고 기록은 2007년 3월의 3억 9천만 달러입니다. 2000년 이후 3억 4천만 달러 이상이 5건이나 됩니다. 이번 주에는 최고 4억 1천 500만 달러까지 올라가 사상 최고를 기록할 수도 있다는 보도입니다. 이 때문에 복권에 너무 많은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어디까지나  재미로 할일이지  지나치게 빠지는 것은 금물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오늘은 좋아하는 이에게 사랑을 고백을 한다는 발렌타인데이입니다. 이 신문은사랑을 표현하는 말이 붙은 거리 이름이 미국에는 몇 개나 되는가를 전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것은 어떤 것인가요?

답; 장미의 길, Rose Road라는 이름의 도로가 427군데나 됩니다. 그 다음이 사랑의 통로 333개, 발렌타인 길 156개 등입니다.   

문; Love Street 라는 거리 이름도 26군데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유에스 헤드라인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