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가 부모의 의무를 다하도록 미국 행정부가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아버지의 날’을 맞아 밝힌 구상인데요. 안정된 가정과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아버지의 책임이 필수적이라는 데 무게를 뒀습니다. 어떤 얘기가 나왔는지 백성원 기자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일요일이 ‘아버지의 날’이었죠?

답) 그렇습니다. 한국처럼 날짜를 정해놓은 건 아니구요. 미국에선 6월 셋째 주 일요일이 아버지의 날로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어머니 날은 5월 둘째 일요일이구요. (북한에도 비슷한 기념일이 있나요?) 북한에는 어린이 날이 있긴 합니다만, 어버이 날은 따로 없습니다.

) 그 점은 미국이나 한국과 다르군요. 자, 오바마 대통령이 아버지의 날을 맞아 여러 가지 얘기를 했는데. 오바마 대통령에게는 감회가 남다른 날이 아니었을까 싶군요.

답) 그래서 그런지 잘 알려진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하며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오바마 대통령은 부모의 이혼으로 2살 때 아버지와 헤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날 지지자들에게 보낸 전자우편을 통해서도 아버지들이 부모로서, 동반자로서 책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어린시절 아버지의 빈자리가 컸다, 그렇게 성장기의 고충을 털어 놓기도 했더군요.

답) 오바마 대통령은 그래서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조기에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아버지의 빈자리를 정부가 메워줄 수 없지만 정부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는 게 출발점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인상적인 애길 했는데요.

자신이 변호사, 교수, 상원의원까지 지냈고 지금은 대통령 자리에 올랐지만 그 동안 가장 어려웠고 또 중요한 직책은 아버지라는 자리였다, 이렇게 털어놓고 있습니다.

) 그래서 앞서 박수소리도 많이 나고 그랬군요. 좋은 아버지 노릇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관련 정책을 이번에 발표했죠?

답) 그렇습니다. 관련 정책을 발표하기에 ‘아버지의 날’ 보다 더 적절한 날은 없었겠죠. ‘아버지 멘토링 구상’이라는 계획입니다. 여기서 멘토링이라고 하면 상담이나 조언자로서의 아버지의 역할을 강조한 겁니다. 관련 활동을 위한 예산은 이미 의회에 검토를 요청해 놨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가 5억 달러 규모의 예산안을 신속히 의결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5억 달러면 상당히 거액인데요. 어떤 활동에 사용하게 되나요?

답) 관련 비영리 기구를 지원하는 데 쓴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버지들이 의무를 다하게 하고 가정의 안정을 도모하는 단체들을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방식입니다.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경제적 유인책을 제공하는 기구들이 여기 포함됩니다.

) 무엇보다 아버지가 경제적 능력을 갖춰서 가족을 부양하도록  하겠다, 그런 취지로 들리네요.

답) 예. 경제적인 부분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도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와 자녀간 교감 능력을 훈련시킨다든지 또 가정폭력을 방지하는 지역사회 프로그램도 지원할 뜻을 밝혔습니다. 자녀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특수한 상황에 처한 아버지들도 지원 대상에 넣었습니다.

) 어떤 아버지들이 그런 경우에 해당되나요?

답) 범죄를 저지르고 수감돼 있는 재소자들입니다. 많은 경우 부양해야 할 자식들이 있지만 출소 후 일자리를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사람들을 돕기 위해 연방 법무부가 직접 나서도록 했습니다. 이들에 대한 직업교육과 사회 재적응 훈련을 통해 출소하는 즉시 경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겠다, 그런 취지입니다.

) 범죄에 연루된 아버지라 하더라도 가정을 지킬 권리, 또 가족을 부양할 의무는 정부에서 뒷받침하겠다는 거군요.

답) 그렇습니다. 그들의 자녀까지 어두운 길로 빗나가게 내버려 둘 수 없다는 겁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아버지가 없는 어린 세대를 위해 남성들이 아버지 역할을 자처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아버지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멘토, 그야말로 조언자 역할을 해 줌으로써 빈자리를 채워달라는 주문이었습니다.

) 그런데 말이죠. 이 연설에 앞서 오바마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보냈다는 전자우편을 보면요. 가정의 정의를 상당히 융통성 있게 내리고 있어요. 그 부분도 관심을 끌고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가족 양육이 점점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 종류를 죽 열거했는데요. 이 중에 2 명의 아버지가 있는 경우를 포함시켰습니다. 바로 동성결혼 가정을 가리킨 겁니다. 아버지, 어머니를 부모로 하는 일반 가정과는 개념이 다른 새로운 차원의 가정이 확대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