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고위 보좌관들은 이집트 정부와 시위자 양측 모두에 폭력을 배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집트의 반정부 군중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집트 정부에 대한 지지와 반정부 군중시위에 대한 반응을 놓고 균형을 유지하느라 부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행정부 각료들은 이집트의 반정부 군중시위 사태에 대해 정부와 시위자, 양측 모두에게 비폭력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27일, 인터넷 유튜브를 통한 일반인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이집트 국민들이 정당한 불만을 표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You can see these pent-up frustrations that are being

오바마 대통령은 이집트에서는 오랫동안 억눌려 온 좌절감이 이번 항의시위를 통해 표출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폭력을 통해 이집트의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집트 정부에 대해서는 시위사태에 폭력으로 대응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거리로 뛰쳐나가는 이집트 시위자들도 폭력수단에 의존하지 않도록 신중하기 바란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를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들에서는 30년 동안 장기집권하고 있는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군중시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임 대통령들과 마찬 가지로 오바마 대통령도 27일, 이집트가 중동평화 과정에서 미국의 동반자임을 지적하고   무바라크 대통령 정부는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Egypt has been an ally of ours on a lot of critical

오바마 대통령은 이집트가  여러 가지 중대 사안들에  있어서 미국의 동맹이었음을 상기시키고 이집트는 특히 아랍 국가로서 이스라엘과 평화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무바라크 대통령이 중동의 광범위한 여러 가지 어려운 현안들에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되어 왔다는 점을 오바마 대통령은 지적했지만, 그동안 이집트의 장기적인 안녕을 위해서는 정치적, 경제적  개혁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무바라크 대통령에게 말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행정부의 고위 관리들도 27일, 이집트 사태에 관해 오바마 대통령의 반응과 비슷한 어조로 반응했습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의 데니스 맥도너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이집트에서는 정치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Things like making sure that the emergency law is

이집트의 현 계엄령을 해제하고 새로운 선거법을 제정하고 또 민주적, 사회적 표현의 자유와 개방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진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도 캐나다 오타와를 방문 중 이집트 시위사태에 관해 언급하면서 미국은 이집트와 예멘, 튀니지 정부들에 대해 정치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백히 밝혀 왔다고 말했습니다.

" Human and political rights of people are fundamental,

세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중동지역에서도 국민들의 인권과 정치적 권리는 기본권이라는 지적입니다.

백악관의 로버트 깁스 대변인은 기자 브리핑에서 무바라크  대통령 정부는 안정돼 있는 것으로 본다면서 이집트의 이번 시위사태에 대해 미국은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This represents an opportunity for President Mubarak

다만 이번 사태는 무바라크 대통령과 이집트 정부가 국민들의 요구를 경청할 용의로 있음을 보여줄 기회로 본다고 깁스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깁스 대변인은 튀니지에서 대통령의 실각을 초래한 반정부 군중 시위와 예멘에서 벌어지고 있는 반정부 시위 사태를 연결시키지 않는다면서 각 나라들은 정치적 사태의 서로 다른 단계에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