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에 오염된 계란과 닭이 발견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문제의 계란이 네덜란드로 수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유럽 전체로 번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문)독일에서 시작된 ‘다이옥신 계란 파문’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고요?

답) 그렇습니다. 이번 사건은 당초 독일에서 다이옥신에 오염된 계란과 닭이 발견되면서 시작됐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계란이 네덜란드로 수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럽 전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 한국도 독일산 돼지고기 수입을 금지하는 등 사건의 여파가 아시아에도 미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얘기를 듣다 보니 ‘다이옥신’이라는 단어가 자주 나오는데, 다이옥신이 무엇인지 설명을 좀 해주시죠.

답)네, 다이옥신은 제초제 등을 만들 때 나오는 화학물질인데요. 인간이 만드는 물질 중에 가장 독성이 강한 물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이 물질은 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 등에는 들어가서는 안 되는 물질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WE NOW HAVE HUMAN STUDY..

동물실험 결과 다이옥신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암이 생길 수 있고, 신경계통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입니다.

문)이번에 문제가 된 독일산 계란과 닭이 어느 정도 규모입니까?

답) 언론 보도에 따르면 다이옥신에 오염된 계란 10만개가 시장에 유통됐고, 닭을 비롯한 가금류 수만 마리가 다이옥신에 오염된 사료를 섭취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그런데 다이옥신이 그렇게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이라면 동물이 섭취하는 사료에 들어가서는 안 될 텐데, 어떻게 닭들이 다이옥신을 먹은 것인지, 궁금한데요?

답)독일 언론은 ‘할레스-옌취’라는 이름의 한 사료회사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11월 또 다른 회사로부터 ‘다이옥신 지방산’이 든 원료를 구입해 사료를 만들었는데요. 문제는 이 원료가 다이옥신이 들어있는 공업용 원료였다는 것입니다. 당시 이 회사는 이 원료가 사료를 만드는 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사료 원료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다이옥신이 들어있었다는 것입니다. 독일 정부 당국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독일어 액트..

이 당국자는 사료에 다이옥신을 섞는 것은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문제의 사료회사에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그럼 그 회사가 다이옥신에 오염된 사료를 얼마나 만들었을까요?

답)조사 결과 이 회사와 또 다른 사료업체는 문제의 다이옥신이 든 원료에 또 다른 재료를 섞어 최대 15만t의 사료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그래서 문제의 사료를 섭취한 닭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된 것이군요?

답)그렇습니다. 문제의 사료는 주로 닭과 칠면조, 돼지 농장 등에 공급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독일의 니더 작센 주를 비롯해 5-6개 주에서 다이옥신에 오염된 계란이 발견됐습니다. 또 남부 바이에른 주에서는 허용치의 10배가 넘는 오염된 계란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문)독일 정부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답)네, 다이옥신에 오염된 계란이 발견되자 독일 정부는 문제의 사료 회사를 즉각 폐쇄시켰습니다. 또 4천7백여 개의 양계장과 농장도  폐쇄하는 한편 닭과 칠면조 등 8천 마리의 가금류를 땅에 묻었습니다. 또 시중에 풀린 10만 개의 계란을 폐기하거나 회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이미 시중에 풀린 계란이나 돼지고기를 회수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그렇습니다. 특히 문제의 사료가 지난 해 11월 중순부터 여러 농장에 공급됐기 때문에, 이를 섭취한 닭이나 돼지 등이 이미 시중에 공급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놓고 관계 당국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문) 이 다이옥신 파문의 불똥이 네덜란드로 번졌다지요?

답)조사 결과 독일산 계란 13만 개가 네덜란드 농장으로 수출 됐는데요, 이 중 일부가 다이옥신에 오염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이 계란은 마요네즈나 케이크 재료를 만드는데 사용됐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다이옥신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문)독일산 가금류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하는 나라들도 늘고 있다면서요?

답)그렇습니다. 사건이 발생하자 유럽연합은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유럽에서는 슬로바키아가 독일 산 가금류와 계란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한국도 독일산 돼지고기에 대한 수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러시아도 비슷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