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캄보디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두 나라의 관계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캄보디아에 대한 투자 증가에 우려를 나타내는 시각도 있습니다. 유미정 기자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문) 유미정 기자, 중국이 캄보디아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투자 규모가 얼마나 됩니까?

답) 네, 중국은 지난 5년 사이 캄보디아에 대한  최대 외국 투자국으로 부상했습니다.  캄보디아는 지난 2006년 이래  60억 달러의 중국투자를 승인했는데요, 중국은 이 가운데 20억 달러를 보조금과 차관 형식으로 캄보디아에 원조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경제가 1백억 달러 규모인 것을 감안할 때 이 같은 금액은 막대한 규모입니다.

문) 과거 중국과 캄보디아 두 나라는 어떤 관계였습니까?  

답) 중국이 캄보디아에 영향을 미친 것은 1천년 이상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활동하는 분석가 체아 바나뜨 씨의 말을 들어보시죠.

  So it shows a good relationship…

1천년 전 중국과 캄보디아의 관계는 아주 우호적이었고, 이후 두 나라는 이른바 쓰고 단 관계를 아주 오랫동안 지속해 왔다는 것입니다.

) 그렇군요. 그러면 캄보디아 측에서는 중국의 투자를 반기는 입장입니까?

답) 네, 그렇습니다. 캄보디아의 훈센 총리는 공식적으로 중국의 급속한 투자 증가에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훈센 총리는 중국은 조건 없이, 그리고 내정 간섭 없이 자국에 현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중국은 다른 원조국들과 달리 '친구'라고 치켜세웠습니다.

) 중국의 날로 증가하는 투자에 대해 캄보디아 내에서 반대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까?

답) 네,우려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이 캄보디아  기간 산업에 투자한 돈은 결국 도로와 수력 발전소 등을 건설하는 중국 국영 회사에 들어가게 되고, 이 같은 계약은 독립적인 감시 기관의 감시를 받지 못해 투명성이 결여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이와 관련해 국제통화기금, IMF는 중국이 캄보디아에 대해 중국 국영회사가 건설한 수력 발전소에서 공급되는 전기를 30년 동안 구매할 것을 강요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이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1년에 수 천 만 달러에 달하는 것입니다.

또 두 나라의 경제적 유착으로 정치적 희생이 따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인권운동가들은 두 나라의 관계가 너무 편안해 졌다며, 최근 캄보디아가 자국 내 위구르 난민 20명을 중국  요청에 따라 중국으로 송환한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위구르 족은 티베트인들 처럼 중국으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있는데요, 캄보디아는 이들을 송환한 후 며칠만에  중국으로부터 12억 달러에 달하는 경제 지원을 받았습니다.

) 그러면 중국이 캄보디아에 대한 투자를 급격히 강화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물론 중국은 경제적인 이유로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경제 이상의 다른 혜택을 노리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프놈펜 소재 연구기관인 '캄보디아 협력 평화 기구'의 체앙 바나리뜨 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So it shows a good relationship…

중국은 이 지역에서 경제적 이득 이상의 좀 더 전략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중국은 전략과 경제 측면에서 이 지역의  모종의  중심지가 되기를 원하며,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중국의 과거로의  회구라고 부른다고 바나리뜨 국장은 말했습니다.

) 그러면, 캄보디아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앞으로도 계속 강화될까요?

답) 네, 그렇게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과의 우호 관계는 캄보디아가 역사적으로 분쟁관계에 있는 태국과 같은 이웃국가들에 대항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균형을 제공한다고 이들은 말합니다.

바나리뜨 국장은 또 중국의 원조는 캄보디아 정부의 빈곤퇴치 노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번 3월 한 달에도 중국은 캄보디아의 농업과 통신 산업 개발 사업에 협력하기로 합의 하는 등 캄보디아 내 중국의 투자는 앞으로 계속될 전망입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급속한 투자 증가를 통해  캄보디아 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강화되고 있다는 소식을 자세히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