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세대가 한 집에 같이 사는 대가족들이 미국사회에서 늘고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가족으로 사는 미국인들의 비율이 지난 2008년, 50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IMAGE -->

) 미국사회에서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18살이 넘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거나 직장을 갖게 되면 성인으로 여겨져, 부모 곁을 떠나 독립해야 한다는 통념이 지배적이었는데요, 최근 이런 추세가 변하고 있다고요?

답) 미국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퓨(PEW) 리서치 센터에 따르면, 여러 세대가 한 가정에서 같이 사는 사람들의 숫자가 지난 2008년 사상 최고인 4천9백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전체 인구의 16%에 해당하는 수치로, 6명 중 1 명은 대가족 구성원이라는 뜻입니다. 퓨 리서치 센터는 미국 통계청 자료와 성인 3천 명을 표본조사한 자체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 미국사회에서 지금까지 대가족의 비율이 어떤 추세를 보여왔습니까?

답)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대가족의 비율은 계속해서 줄어들었습니다. 여러 세대가 한 가정에서 같이 사는 사람들의 비율이 1940년에는 전체 인구의 25%였는데요. 이후 계속 감소해 1980년에는 12%로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 미국사회가 한 쌍의 부부와 미혼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 중심이 됐던 거죠?

답) 예. 가장 큰 이유는 사회보장제도가 확립되고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연방정부의 무료 의료보험이 제공되면서 65살 이상 노인들이 신체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여력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2008년에는 대가족의 비율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는 조사 보고서나 나왔다고 했는데요, 언제부터 증가 추세가 나타났나요?

답) 1980년대부터 대가족의 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했습니다.  젊은이들의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전통적으로 대가족을 구성하는 문화권인 남미와 아시아 출신 이민자들의 미국 정착률이 계속 늘었기 때문인데요. 주목할 것은 2007년 이후 대가족 비율이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다세대 가정에서 사는 미국인의 수가 2007년에서 2008년까지 1년 사이에 무려 2백6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전체 인구 비율로 보면, 2007년에는 15.4%가 다세대 가정을 이뤘고, 이 수치는  이듬해인 2008년에는 사상 최고치인 16.1%에 달한 것입니다.

) 이때는 미국 발 금융위기가 터지고 경기 침체가 시작된 때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따라서 최근 미국 내에서 대가족이 갑자기 증가한 것은 주로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퓨(PEW) 리서치 센터의 폴 테일러 부회장은 "지난 몇 년 간 대가족이 급증한 것은 경기 침체 탓"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일러 부회장은 "가족이야 말로 최후의 사회안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 젊은 성인들은 경기 침체로 직장을 잃고 집을 차압 당하는 경우가 늘고 있죠? 또 노인들의 경우도 최근 은퇴연금과 저축을 소진하는 경우가 많은 데요. 이럴 때 부모 또는 자식에게 의지하게 된다는 것이군요.

답) 예. 미국 `CBS 방송'도 경제적인 이유로 지난 해 6월부터 함께 살기 시작한 한 다세대 가정을 소개했습니다. 러그 씨 부부는 딸과 사위, 손주들과 함께 주택을 임대해 살기 시작하면서 매달 수 백 달러씩 절약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딸인 빅토리아 킹 씨는 "이번 달 전기세가 80달러 나왔는데, 함께 살기 전에는 부모님은 60달러, 우리 가족은 90달러씩 따로 냈었기 때문에 현재 많이 절약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가족은 이같이 전기세와 집세 등 절약되는 돈을 모아 함께 주택을 구입할 계획입니다.

) 미국 사회에서 대가족이 점점 줄어들었다가 최근 들어 다시 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어떤 추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까?

답) 퓨(PEW) 리서치 센터의 폴 테일러 부회장은 "정부가 계속해서 고령자들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해 주겠지만, 현재의  인구분포 추이와 경제적 현실을 고려할 때 미래의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튼튼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테일러 부회장은 따라서 "불확실한 현실 속에 가족 구성원들이 부모를 보호하는 추세가 늘 것이고, 이는 인류 역사상 가족들이 전통적으로 택해 왔던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웃트로: 경제적 이유로 가족들이 함께 살지만, 이를 통해 보다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최근 대가족이 늘고 있는 추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