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인도가 지난 12일 1 백억 달러 상당의 경제협력 방안에 합의해 양국간의 전략적 동반자 계획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러시아가 인도에 최대 16기의 원자로를 건설키로 합의한 점이 눈길을 끄는데요. 전문가들은 미국과 인도의 군사 교류가  과거보다 호전되고 있지만 인도의 최대 협력국은 여전히 러시아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과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가총리 취임뉴델리를 방문해   만모한 싱그 인도 총리와 1달러 상당의  에너지와방위관련 사업거래에 서명했다니엄청난 규모로 볼수 있겠죠?

답) 그렇습니다. 원자로 건설에서부터 유전 개발, 우주산업, 군사 분야에 이르기까지  품목이 대단히  다양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는  11일부터 12일까지 21시간 동안  인도를 방문했는데요.  이번 뉴델리 방문을 위해 러시아의 주요 각료들과 전문가, 방위산업과 기업 계 대표들을 대동했습니다.  관측통들은 푸틴 총리가 당초 계획했던 인도와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라는  방문 목적을 무난히 성사시킨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푸틴총리가인도를처음방문한겁니까?

답) 총리로서는 처음이지만 과거 대통령 재임 시절 4번이나 인도를 방문했기 때문에, 인도정세에 해박하고 또 인도에서 푸틴 총리의 존재는  매우 각별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매우특별하다. 이유가뭔가요?

답) 인도와 러시아는 과거 옛 소련 시절부터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옛 소련이 중앙아시아 지역의 영향력 확보와 안정을 위한 동반자로 인도를 선택했고, 인도 역시 안보와 무기 수입 등에서 러시아에 대한 의존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두 나라의 유대 관계는 보리스 옐친 전 대통령이 크렘린궁의 주인이 되면서 소원해지기 시작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라리트 만싱 전 인도 외무장관은 옐친 전 대통령의 보좌관들이 인도가 러시아에 전략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인도를 포기할 것을 제의해, 이후 관계가  약화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후임자인 푸틴 대통령이 2000년에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관계가 복원되고 이후 두 나라 사이에 활발한 교역과 협력이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 푸틴이 헌법에명시된  대통령임기제한에묶여 형식상 총리가 됐지만 사실상 러시아를 움직이는 실세로  알려져있는데요. 이번에도  인도와 합의를 이뤘군요. 그럼 합의내용을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답) 우선 원자로 합의가 눈길을 끄는데요. 러시아가 인도에 최대 총 16기의 원자로를 건설키로 합의했습니다. 인구 증가와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에너지 수요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인도로서는 원자력 발전소를 통해 이를 해소하려는 노력을 해 왔는데요.  12억 달라에 달하는 이번 합의는 그 노력의 일환입니다.  16 기 가운데 절반은  앞으로 7년후인 2017년까지 완공될 예정입니다. 푸틴 총리는 앞서 러시아가 인도에 원자로 건설과 핵 연료를 공급하고 핵 폐기물 처리를 도울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 군사협력도 눈길을 끄는군요. 항공모함 수출도 합의 목록에 있군요.

답) 네, 옛 소련 시절에 건조된 항공모함, 고르쉬코프 제독호를 러시아가 2012년까지 인도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두 나라는 사실 6년 전 고르쉬코프 제도호 판매에 합의했지만 가격 문제 때문에 마무리를 짓지 못했습니다. 당초 합의 가격은 미화로 약 10억 달러였는데요. 러시아가 가격이 너무 낮게 책정됐다며 조정을 요구해 현재는 두 배 이상으로 오른 상태입니다. 판매 가격은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소식통들은 23억 달러 안팎에 양국이 합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또 제트 전투기 미그 29기 등을 인도에 판매하는가 하면 우주 개발과 비료 개발 지원에도 합의했습니다.

) 러시아가 상당히 공격적으로 인도와 경제협력을 도모하는같은데요. 인도는 얼마미국과도 협력에 합의하지 않았습니까?

문) 그렇습니다. 인도는 미국과 핵 협력뿐 아니라 무기 수출 등 군사 협력을 증대하기로 합의했고요. 이스라엘과도 군사 협력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 미국과 러시아 모두 중국에 이어 인도를 놓고 서로 교류협력을 강화하려는 경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전망은 어떻습니까?

 

답)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당분간은 러시아가 인도의 경제와 군사 분야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리트 만싱 전 인도 외무장관은 러시아가   인도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 협력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첨단 기술과 장비 지원측면에서 아직 인도는 러시아의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하는 상황이란 얘기입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군사 분야에서는 인도가 점차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과의 교역을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